[평생교육]민중교육론 -프레이리, 라이머, 일리치 요약, 사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Ⅰ. 민중교육론 요약 및 정리
1. 문화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2. 탈학교의 사회/ 이반 일리치
3. 학교는 죽었다/ 에브리트 라이머
4. 정의를 위한 교육/ 브리안 워렌

Ⅱ. 일리치 · 라이머 · 프레이리 사상비교

Ⅲ. 민중교육과 평생교육 비교
본문내용
Ⅰ. 민중교육론 요약정리



1. 파울로 프레이리, 문화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프레이리는 교육이란 자유를 위한 문화적 행동이고, 이는 곧 암기가 아닌 지식습득 행위이어야 한다고 파악하며 성인 문맹퇴치교육 과정을 다루고 있다.
피억압자에게는 사고주체의 현실에 근거를 둔 「사고-언어」자체가 소외되어 있는 까닭에 그들 자신의 참된 사고를 표출할 수 없다. 그들이 사고하는 현실이란 스스로가 객체적 존재로서 살고 있는 실제의 현실이 아니라 이러이러하게 존재하리라고 믿는 환상적 현실이다. 또 그들이 자신의 현실세계를 표현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종주사회의 사고와 표현을 이용한 모방이지 결코 그들 스스로의 것이 아니다. 이러한 종주사회들 간의 관계 속에서 태어난 침묵문화에서 피억압자들은 상부의 명령만을 수행할 뿐, 스스로 사고를 하면서 말을 하지 않는다. 억압자는 피억압자들을 침묵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탄압으로 소외, 지배, 억압, 해방, 인간화, 자치 등의 낱말을 사용하는 모든 「사고-언어」를 사악한 것으로 주지시키려는 신화를 조작한다. 이러한 신화의 조작으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은 침묵의
참고문헌
학교는 죽었다 -에브리트 라이머
탈학교의 사회-이반 일리치
교육 사회학-김신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이해하는 활동이다. 이것은 개인적이며, 집단적인 교육활동 및 학습활동으로써 비교육적이건 교육적이건 간에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그의 지식을 습득 할 뿐만 아니라 이론을 형성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역사는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는데 사회학자 들 뿐만 아니라 경제학자, 정치학자, 인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우리학교의 현실우리 교육 현실은 더욱 척박해져만 간다. 교육이 실종된 지 이미 오래고, 학교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싸움터가 되었고, 이는 사회에 의해 더욱 조장된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사를 상대로, 자기 친구들을 상대로 전쟁을 한다. 학교는 예비시민의 전투력향상에 더욱 혈안이 되어, 학생들에게 무조건 승리주의를 신봉하게끔 몰아붙인다. 그래서 치열한 입시 경쟁으로 무장되었기에 처음부터 승리 하도록 운명지워진, 우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리론(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경(敬) 중시, 잠심자득의 원리를 수양 방법으로, 개별화교육, 지행합일설을 비판하고 지행호진설 주장수기(修己), 입지(立志) 강조, ‘성학십도’3) 율곡이이 - 이기일원적 이원관(분석하면 둘이지만, 관계측면에선 하나다), 주기론, 성(誠), 치인(治人), 입지(立志), 지행합일, 교육내용 :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내용「학교모범」, 「격몽요결」, 「성학집요」ꊲ 실학사상과 교육1.

  • [2018-2 공통]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 교육에 대한 심각한 문제 인식은 역사 이래로 끝없이 제기되어왔으며, 오늘날의 교육에 대해서도 각계의 비판과 우려의 소리가 높지만, 그에 대한 명쾌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일리치를 비롯한 탈학교론 자들의 주장은 교육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의 탐구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일리히와 라이머를 비롯한 탈학교론자들의 교육 현실 비판과 대안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

  •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 ♤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1. 평생교육의 시작 유네스코의 성인교육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d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P. Lengrand)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검토한 결과 “유네스코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즉 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 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