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민중교육론 -프레이리, 라이머, 일리치 요약, 사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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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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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민중교육론 요약 및 정리
1. 문화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2. 탈학교의 사회/ 이반 일리치
3. 학교는 죽었다/ 에브리트 라이머
4. 정의를 위한 교육/ 브리안 워렌
Ⅱ. 일리치 · 라이머 · 프레이리 사상비교
Ⅲ. 민중교육과 평생교육 비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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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민중교육론 요약정리
1. 파울로 프레이리, 문화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프레이리는 교육이란 자유를 위한 문화적 행동이고, 이는 곧 암기가 아닌 지식습득 행위이어야 한다고 파악하며 성인 문맹퇴치교육 과정을 다루고 있다.
피억압자에게는 사고주체의 현실에 근거를 둔 「사고-언어」자체가 소외되어 있는 까닭에 그들 자신의 참된 사고를 표출할 수 없다. 그들이 사고하는 현실이란 스스로가 객체적 존재로서 살고 있는 실제의 현실이 아니라 이러이러하게 존재하리라고 믿는 환상적 현실이다. 또 그들이 자신의 현실세계를 표현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종주사회의 사고와 표현을 이용한 모방이지 결코 그들 스스로의 것이 아니다. 이러한 종주사회들 간의 관계 속에서 태어난 침묵문화에서 피억압자들은 상부의 명령만을 수행할 뿐, 스스로 사고를 하면서 말을 하지 않는다. 억압자는 피억압자들을 침묵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탄압으로 소외, 지배, 억압, 해방, 인간화, 자치 등의 낱말을 사용하는 모든 「사고-언어」를 사악한 것으로 주지시키려는 신화를 조작한다. 이러한 신화의 조작으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은 침묵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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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죽었다 -에브리트 라이머
탈학교의 사회-이반 일리치
교육 사회학-김신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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