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고 관여도(자동차) 제품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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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2. 문제인식
(1) 문제의 인식과 구매과정
(2) 내적 요인
(3) 외적 요인
1) 인프라의 변화
2) 인식의 변화

3. 탐색
(1) 내부탐색
(2) 외부탐색

4. 대안평가
(1) 삼성자동차 SM5
(2) 혼다자동차 시빅
(3) 현대자동차 YF소나타
(4) 대우자동차 토스카
(5) 기아자동차 로체
(6) 평가기준에 따른 각 상품의 비교
(7) 대안의 선택

5. 구매

6. 구매 후 평가
(1) 인지 부조화의 발생과 제품 하자 인식
(2) A/S 과정 및 교환
(3) 새로운 소비자 인식 형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 관여도의 제품이라는 포커스를 두고 복잡한 의사 결정을 한 경우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몇 번의 의사결정을 가졌는지 생각을 해보았을 때, 과연 고 관여도의 경우에서 나의 의사결정방법 교과서에서 말하는 단계를 거쳤는지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교제에서 나오는 관여도에 대한 정의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 정도”혹은 관심도 혹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 정도를 말하고 있고,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 관여도를 나눌때, (광고대행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FCB Grip에 의한다면) 고 관여도의 제품을 구입해본 것은 과연 몇 번 이나 될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결혼과 자동차 구매와 같은 경우가 이에 속할 것 이라 생각이 든다.
하지만, 교제상에서 나타난 FCB Grip의 경우는 모든 사람에게서 포괄되는 요소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개인의 경험이나 금전적 능력, 사회적 지위, 환경, 삶의 Event등에 따라서 따져 본다면 일반적인 사람들이 모두가 겪어보는 과정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Ⅱ. 본론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소비자가 즉 내가 어떤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인식의 단계에서 그 제품에 대한 환상 과 필요성, 즉 소비자의 욕구가 필요하고 그에 따른 문제인식이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무언가를 필요로 하는데 거기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소비자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매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것이 바로 욕구에서 나오는 문제 인식이며 문제가 인식된 후에는 내 ․ 외부 탐색과정을 통해 대안을 평가하고 선택한 후 자신의 입맛에 맞는 물건을 구입하게 된다. 이후 구입한 물품이 자신의 마음에 드는지 안 드는지에 따라 평가를 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과정은 다음에 나오는 그림과 같으며 이 순서로 나의 자동차 구매과정을 분석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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