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동차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①환경분석(5C분석)
1. 중국 자동차 시장
1-1. WTO 가입 11주년을 맞는 자동차 산업
1-2. WTO 가입 이후 중국 자동차 산업의 주요 변화
1-3. 한‧중 FTA
2.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
2-1. 베이징시 자동차 등록 제한정책
2-2. 자동차 싼바오(三包) 정책
2-3. 중국 에너지절약과 신에너지차 발전규획 정식 통과
3.중국 자동차 시장 소비자
3-1. 중국 자동차 소비행태의 주요 특징
3-2. 중국 권역별 선호 브랜드와 지리적 분포
3-3. 중국 소비자의 구매 스타일 변화
4.중국 현지 자동차 기업 (경쟁자)
4-1. 중국 민간회사차 기업과 동향
4-2. 중국 합작회사차 기업과 동향
4-3. 수입차 기업과 동향
4-4. 종합적 전망
5.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5-1. 현대자동차- BHMC 중국생산법인(북경현대기차)
5-2. 기아자동차- 동풍열달기아기차
5-3.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내 SWOT분석
②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③결론
- 본문내용
-
1. 중국 자동차 시장
1-1. WTO 가입 11주년을 맞는 자동차 산업
❏ 1990년대 말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은 정체상태에 빠져 있었음
- 당시 중국내 자동차 기업은 고유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채 100여 개 이상이 난립하고 있었으며, 1994년부터 2000년까지 자동차 생산량 증가율은 연간 5% 미만에 불과
❏ 그러나 WTO 가입 이후 2002년부터 중국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이 급속히 증가하여 세계 주요 자동차 시장의 하나로 부상
-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WTO 가입 이후 5년 동안 약 3배 성장, 특히 가입 후 첫해인 2002년 총 325만대의 자동차를 생산(전년 대비 38.8% 증가)하였으며 이 중 승용차 생산량은109만 대로 전년 대비 55%나 증가
- 2006년 중국 자동차 생산 및 판매는 모두 720만 대를 돌파함으로써 생산에서는 독일을 제치고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소비부문에서는 일본을 추월하여 세계 2위의 자동차 소비국의 위치를 차지
- 2009년 6월 중국의 자동차 판매 증가로 36.5% 증가해 작년대비 17.7% 증가한
6백10만 대로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진입
- 2011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1850만대를 기록. 매년 두 자릿수를 기록했던 판매증가율은 신차 구입 보조금 중단 여파로 지난해 1999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판매량 기준으로는 단연 세계 1위
❏ 중국의 자동차 수출 역시 WTO 가입 이후 본격화하기 시작해 매년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여 왔음
- 2005년에는 17.2만대를 수출하고, 16.1만대를 수입함으로써 처음으로 수출량이
수입량을 초과
- 참고문헌
-
KIEP 북경사무소 2007년 2월 5일 제07-2호
KIEP 중국 성별 동향 브리핑 2011년 12월 20일 Vol.2 No.26
기사 원문 출처: http://news1.kr/articles/655343
기사 원문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66144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 China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 (CAAM)
네이버: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3622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EconNews/EconTopic/CRE05104R.asp?m_UNIBDCD=3651&m_GUBUN=B040
기사 원문 출처: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22308430999466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www.kotra.or.kr
KIEP(대외경제정책 연구원) : www.kiep.go.kr
기사 원문 출처: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103&idxno=581537
네이버: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bm011&logNo=10132968244
2011 현대자동차 영업 보고서
KIET 해외출장보고서 제10-21호
KIET 해외출장보고서 제08-04호
동풍열달기아(DYK) 중국시장 유통채널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KIET 해외산업보고서 2009년 2월 16일 제09-06호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동차산업의 2012년 전망과 주요 이슈
지식경제부 보도자료: http://www.mke.go.kr
KIET 중국산업 브리핑: 2008년 10월 20일 제08-37호
KIET 중국산업 브리핑: 2009년 4월 8일 제09-09호
KIET 중국산업 브리핑: 2009년 2월 16일 제09-06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