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동차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①환경분석(5C분석)

1. 중국 자동차 시장
1-1. WTO 가입 11주년을 맞는 자동차 산업
1-2. WTO 가입 이후 중국 자동차 산업의 주요 변화
1-3. 한‧중 FTA

2.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
2-1. 베이징시 자동차 등록 제한정책
2-2. 자동차 싼바오(三包) 정책
2-3. 중국 에너지절약과 신에너지차 발전규획 정식 통과

3.중국 자동차 시장 소비자
3-1. 중국 자동차 소비행태의 주요 특징
3-2. 중국 권역별 선호 브랜드와 지리적 분포
3-3. 중국 소비자의 구매 스타일 변화

4.중국 현지 자동차 기업 (경쟁자)
4-1. 중국 민간회사차 기업과 동향
4-2. 중국 합작회사차 기업과 동향
4-3. 수입차 기업과 동향
4-4. 종합적 전망

5.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5-1. 현대자동차- BHMC 중국생산법인(북경현대기차)
5-2. 기아자동차- 동풍열달기아기차
5-3.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내 SWOT분석


②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③결론
본문내용
1. 중국 자동차 시장

1-1. WTO 가입 11주년을 맞는 자동차 산업
❏ 1990년대 말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은 정체상태에 빠져 있었음
- 당시 중국내 자동차 기업은 고유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채 100여 개 이상이 난립하고 있었으며, 1994년부터 2000년까지 자동차 생산량 증가율은 연간 5% 미만에 불과

❏ 그러나 WTO 가입 이후 2002년부터 중국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이 급속히 증가하여 세계 주요 자동차 시장의 하나로 부상
-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WTO 가입 이후 5년 동안 약 3배 성장, 특히 가입 후 첫해인 2002년 총 325만대의 자동차를 생산(전년 대비 38.8% 증가)하였으며 이 중 승용차 생산량은109만 대로 전년 대비 55%나 증가

- 2006년 중국 자동차 생산 및 판매는 모두 720만 대를 돌파함으로써 생산에서는 독일을 제치고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소비부문에서는 일본을 추월하여 세계 2위의 자동차 소비국의 위치를 차지

- 2009년 6월 중국의 자동차 판매 증가로 36.5% 증가해 작년대비 17.7% 증가한
6백10만 대로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진입

- 2011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1850만대를 기록. 매년 두 자릿수를 기록했던 판매증가율은 신차 구입 보조금 중단 여파로 지난해 1999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판매량 기준으로는 단연 세계 1위

❏ 중국의 자동차 수출 역시 WTO 가입 이후 본격화하기 시작해 매년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여 왔음
- 2005년에는 17.2만대를 수출하고, 16.1만대를 수입함으로써 처음으로 수출량이
수입량을 초과

참고문헌
KIEP 북경사무소 2007년 2월 5일 제07-2호

KIEP 중국 성별 동향 브리핑 2011년 12월 20일 Vol.2 No.26

기사 원문 출처: http://news1.kr/articles/655343

기사 원문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66144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 China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 (CAAM)

네이버: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3622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EconNews/EconTopic/CRE05104R.asp?m_UNIBDCD=3651&m_GUBUN=B040

기사 원문 출처: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22308430999466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www.kotra.or.kr

KIEP(대외경제정책 연구원) : www.kiep.go.kr

기사 원문 출처: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103&idxno=581537

네이버: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bm011&logNo=10132968244

2011 현대자동차 영업 보고서

KIET 해외출장보고서 제10-21호

KIET 해외출장보고서 제08-04호

동풍열달기아(DYK) 중국시장 유통채널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KIET 해외산업보고서 2009년 2월 16일 제09-06호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동차산업의 2012년 전망과 주요 이슈

지식경제부 보도자료: http://www.mke.go.kr

KIET 중국산업 브리핑: 2008년 10월 20일 제08-37호

KIET 중국산업 브리핑: 2009년 4월 8일 제09-09호

KIET 중국산업 브리핑: 2009년 2월 16일 제09-06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동원금속의 해외시장진출사례
  •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목 차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1) 기업소개 2) 경쟁사 소개 Ⅱ. 본 론 1. 동원금속의 국내 및 해외 구조 2. 동원금속 생산제품 소개 3. 주요 동원금속 해외 공장 소개 및 생산제품 소개 Ⅲ. 결 론♤문제점 및 개선안 1) 중국자동차부품산업의 빠른 성장 2) 투자비용증대로 인한 자금 확보 어려움 3) 글로벌경영시스템부족 4) 세계금융위기의

  • 북경현대자동차 중국진출 성공 전략
  • Beijing HYUNDAI인분성공요석* Beijing HYUNDAITCONNTSE1. 서론1.1 현대자동차 & BHMC1.2 북경현대자동차 연혁2. 본론2.1 중국 자동차 산업 및 시장 특성2.2 외부 환경 분석2.3 내부 환경 분석2.4 S.W.O.T 분석3. 북경현대의 전략4. 결론 – 전략분석 / 제시1. 서 론서 론**현대 자동차 기업개요 1967. 12. 27 설립 (1974.6.28 상장)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1998년 상용차 국내 최초 미국 시장 진출 2002년 중국 북경기차와 합작 공장 설립 2006년

  • [광고기획론] `기아자동차` 뉴프라이드 국내와 중국 광고기획과 광고전략
  • 중국&한국- 1) 시장성장요인┏ GDP의 증가중국의 1인당 GDP는 2002년 기준 1000달러 수준에 접근, 미래의 자동차 소비군을 형성 하게 될 것┏ WTO의 가입중국의 수입차 관세인하 ⇒ 중국 수출을 강화 ⇒ 향후 중국 현지 생산도 추진┏ 소비장려정책소형 승용차 중심 가정용 차량의 구입붐을 일으켜 2010년까지 개인수요의 비율을 70%로 확대┏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자동차산업을 기간산업의 하나로 설정, 자동차산업이 세계적

  • [중국경제론] 중국의 자동차 산업
  • 중국의 자동차산업개 요저는 이번학기 중국경제론 과제를 통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의 산업들, 특히 한국을 맹추격하는 산업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지난번 중국의 조선산업에 이어 그 두 번째 주제로 중국의 자동차산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의 자동차는 저급한 기술력과 베끼기가 일색인 싸구려 자동차라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그 성장세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내수시장

  • [국제경제정책론] 중국의 자동차 산업 분석
  • 1. 중국자동차 산업 정책가. 중국 자동차 산업정책□ 중국업체의 대형화 및 국산화를 유도하기 위해 94년 신자동차산업정책(3大3小2微)에 이어 01.6월 자동차공업 10차 5개년 계획 추진□ 94년 신자동차산업정책에 따라 3大3小2微의 기간업체를 집중 육성하고, 이들의 전략적 제휴를 유도해 2010년까지 국제경쟁력을 갖춘 3~4개 자동차 기업집단으로 육성- 동 정책의 기조하에 해외합작업체의 지분율을 50%이하로 하고, 중국측 합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