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국내 시장 진입 실패 이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2. 국내 시장 진입 실패 이유 분석
(1) 4P
(2) STP
3. 개선방안제시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3. 노키아의 한국 진출
2000년 노키아는 전세계에서 1억 2800만대의 휴대폰을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1위 (32%)를 달성했다. 2001년에 세계 시장점유율 40%이상 달성을 목표로 했다. 특히 목표달성을 위해 아시아의 3대 시장인 중국, 한국, 일본으로의 진출을 고려했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3번째로 큰 시장이고 휴대폰 산업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노키아로서는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이에 2001년 4월 5일 한국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노키아는 1999년 한국 휴대폰 시장 진출 당시, 당사의 GSM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진 CDMA 기술 확보 및 핸드폰 개발을 위해 서울에 CDMA R&D 센터를 투자 설립하였고, 판매를 전담 관리, 운영하기 위한 판매 전담 법인 ‘노키아 코리아’를 설립하였다. 생산에 있어서는 직접 생산을 하지 않고, 한국 현지 회사인 텔슨 전자에 OEM 방식으로 수주를 주는 방식을 택했다. 특히 노키아는 한국시장을 세계시장에 내놓을 휴대폰 제품의 "테스트베드(시험무대)"로 키운다는 본사의 글로벌 R&D전략에 따라, 여러 한국 기업들로부터 CDMA분야 우수 연구 인력을 대거 스카우트하기도 했다.
그러나 삼성 전자, LG 등 CDMA 휴대폰 산업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가진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승산이 없다는 판단 아래, 사업 시행 1년 6개월 여 만에 R&D 센터는 문을 닫게 되고, 한국 내수 시장에서의 철수를 감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사이트>
한국 광고협회 광고정보센터 http://adic.co.kr
NOKIA 홈페이지 nokia.co.kr
삼성전자 휴대폰 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consumer/mobile-phone/mobile-phone/
애플 홈페이지 apple.com
<기사>
'옵티머스뷰 쓸 때마다 2천만원?' 휴대폰 광고 전쟁 후끈(2012.06.03), 아시아 경제(온라인),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60312081954300
최신 스마트폰 드라마 PPL로 데뷔(2011.09.21), 디지털타임스(온라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2083669
갤럭시R 스타일 출시, ‘S’ 아닌 ‘R’ 붙인 의미는?|(2012.05.31), 뉴스엔(온라인)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205311509512310
<논문>
황병선, 노키아 플랫폼 전략의 실패에서 배워야 할 것들
김민식, 2000년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에서 NOKIA의 위치
Connecting people-노키아 이야기, Marketing, 2005년 8월호
>그 외의 논문은 보고서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생활건강 노키아 P&G 성공실패사례 SWOT STP 4P
  • 노키아의 한국진출노키아에 대한 소개노키아의 세계시장에서의 위치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노키아의 한국진출 전략노키아는 한국진출 실패이유노키아의 향후 전략 및 대응방안노키아 기업소개 * 노키아는 핀란드에 본사가 있는 세계적인 이동통신 업체*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노키아 주식의 시가총액은 전체 주식의 시가총액 중 60%에 이르고 있으며, 핀란드 국내총

  • [마케팅] 노키아 마케팅전략 - 한국마케팅 실패와 성공전략
  • 마케팅 원론 ⊙목차•서론노키아 선정이유노키아 기업소개노키아의 ‘한국’에서의 마케팅 실패원인•본론환경분석노키아 SWOT분석노키아 STP 전략노키아 4P(마케팅 믹스)전략•결론과거 노키아의 한국 시장 공략 실패가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노키아의 향후 국내에서의 성공 방안노키아의 향후 전망과 과제⊙서론1. 노키아 선정이유  대한민국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 중에는 유독 IT전자 업종이 많다. 그중 IT전자 업종에서많은 실패

  • [마케팅전략] LG Vs 팬텍 스마트폰 2위 경쟁
  • 분석SWOT4P팬텍의전략시사점주제선정이유스마트폰의 등장은 전세계 휴대폰 시장을 완전히 뒤집어 놓기에 충분했다. 국내 휴대폰 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아이폰의 등장을 이렇게 회고했다고 한다. 2007년 6월27일. 아이폰이 처음 나온 날을 3.1절 기억하듯 잊지 않는다. 우리에게 아이폰이란 정해진 무기와 약속된 장소에서 싸우던 낙동강전투에서 벗어나 전쟁의 구도를 바꾸고 무대를 넓힌 인천상륙작전 같은 존재였다.” 당시 휴대폰 시장에 진입

  • NOKIA 노키아 국내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4P,STP분석위주)및 새로운 전략제안
  • 시장에서의 철수를 감행하게 되었다. 2. 국내 시장 마케팅실패요인 분석(1)마케팅 믹스 4P전략1)Product노키아 제품의 전통적인 이미지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기’라는 특성이 강했다. 소박해 보일지언정 필요에 따른 기술을 직선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철학을 가진 노키아는 , ‘사람들을 이어준다’는 모토 아래, 기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들에 역량을 집중시키는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노키아가 고수하던 종래의 이미지는 ‘

  • [마케팅] 해외 LCC(Low Cost Carrier)의 국내 진출과 제주항공의 대응 전략
  • 해외 LCC(Low Cost Carrier)의국내 진출에 대한제주항공의 마케팅 대응 전략Ⅰ. 서론1. 해외 LCC(Low Cost Carrier) 시장의 등장과 의의2. 제주항공 선정 이유Ⅱ. 본론1. 제주항공의 기업 분석1) 등장2) 실패3) 최근의 성공2. 국내 LCC 시장의 환경 변화 - 해외 LCC의 국내 진출을 중심으로1) 한국에 진출한 해외 LCC2) 해외 LCC의 진입 전략3. 대응전략1) 제휴를 통한 노선 다각화(연쇄 운송 협정, 편명 공유)2) 한류 연계 상품 개발Ⅲ. 결론1. 요약 및 시사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