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재고관리 해외 성공사례 -베네통 물류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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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베네통 소개

Ⅱ 베네통 물류시스템
ⅰ신속대응시스템 Quick Response system
ⅱ 글로벌 물류정보시스템
ⅲ 자동화된 물류센터
ⅳ 표준화에 의한 재고관리
ⅴ 자회사를 통한 복합운송체계 실현

Ⅲ Comment

Ⅳ 출처

본문내용
Ⅰ 베네통 소개
베네통은 1955년 루치아노 베네통 회장을 포함한 4남매가 집에서 스웨터를 만들어 팔면서 시작됐다. 두 차례 세계대전을 치른 유럽에선 전통적인 사회 구조가 해체되고 재건과 함께 새로운 문화와 가치관이 싹트고 있었다. 1953~63년 다른 유럽 국가보다 2배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이탈리아에서도 주머니 사정이 좋아지고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여가와 스포츠, 패션에 대한 욕구가 충만해 있었다. 베네통은 이런 변화에 일찍 눈을 떴다. 무채색 일변도이던 옷 색상에서 탈피해 화려하고 산뜻한 색의 스웨터를 내놨다. 창업자인 루치아노 베네통 회장은 자서전에서 '손님들은 마치 색채에 굶주렸던 것처럼, 그리고 전쟁으로 억눌려 있던 생동감을 일시에 만회하려는 듯 앞다퉈 알록달록한 우리 스웨터를 사갔다'고 회상했다.
1980년대 초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기록한 베네통은 패션 산업을 혁신하고 광고의 첨단을 달리던 기업이었다. '후염(後染) 가공'은 기존 의류 생산 공정을 혁신한 베네통의 대표 기술로 꼽힌다. 후염기술로 인해 변덕스러운 소비자의 선호에 신속히 반응할 수 있고 불필요한 재고를 남기지 않을 수 있다.
가족 경영의 우직함이 우둔함으로 변질되면서 베네통은 가라앉기 시작했다. ZARA와 H&M 등 패스트패션 브랜드가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고 패션 업계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는 사이, 베네통은 기존의 계절별 기획 상품 생산을 고집하며 유행에 뒤처지기 시작했다. 베네통은 각국 매장 대부분을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한다. 매장별로 독립적인 운영과 책임 분담을 추구하는 것이다. 반면 직영 매장을 거느린 경쟁 업체들은 디자인―제조―물류―진열―판매에 이르기까지 본사가 수직적으로 통제하는 중앙 집중 체제를 구축했다. 매장에서 일어나는 일에 본사가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리드 타임(lead time·상품을 기획 생산 진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였다. 비용 절감을 위한 생산 공장 이전에서도 베네통은 한발 늦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베네통은 의류 부문의 실적 부진을 다른 사업에 뛰어들어 만회하려 했다. 1994년부터 고속도로 관리·운영, 고속도로 식당 운영 기업을 사들여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기 시작했다. 철도역사 및 공항 리모델링, 통신 부문 등 이탈리아 내 민영화 사업에도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했다. 성과가 없진 않았지만, 경영력이 분산되면서 의류 부문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
2010년 하반기부터 대대적인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성공적으로 거치면서 매출 상승세를 타타기 시작했다. 이에 힘입어 다양한 문화마케팅을 통해 이슈몰이를 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2/23/2011122301570.html
http://cafe.naver.com/ckjculture/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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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ook.naver.com/bookdb/text_view.nhn?bid=202410&dencrt=wu5UXX%252BDHF6bQmH5gsEiTNnxDLNAdxJJHKW4UnWboOo%253D&term=%BA%A3%B3%D7%C5%EB+%B9%B0%B7%F9+%B0%FC%B8%AE&query=%EB%B2%A0%EB%84%A4%ED%86%B5+%EB%AC%BC%EB%A5%98%EA%B4%80%EB%A6%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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