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두산의 전략적 M&A와 그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
(1) M&A란?
(2) M&A의 종류
(3) M&A의 장단점
(4) 국내의 M&A 상황

2. 두산 그룹 소개
(1) 성장과정
(2) 구조조정
1) 필요성
2) 과정
3) 성과와 한계

3. 두산의 M&A
(1) 두산의 M&A 방법론
(2) 사례
1) 한국중공업
① 인수목적
② 인수방법
③ 인수자금 조달 계획
④ 인수 후 두산에 미치는 영향
⑤ 인수 효과
2) BOBCAT
① 인수목적
② 인수방법
③ 인수 후 두산에 미치는 영향
④ 인수 효과

4. 기업 평가
(1) 한국중공업
(2) BOBCAT
본문내용
1. M&A

(1) M&A란?

기업의 인수 합병은 기업이 수직적 통합과 기업 다각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전략이다. 인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매수하는 것이며 합병은 두 개의 기업이 하나의 기업으로 결합하는 방식이다. 인수와 합병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주로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2) M&A의 종류

- 수직적 합병
기업이 공급자 혹은 구매자였던 기업을 인수 즉, 기업의 전방통합 혹은 후방통합을 수직적 합병이라고 한다. 여기서 전방통합은 최종 구매자 방향의 기업을 끌어들이는 것인 반면 후방 통합은 원재료 방향의 기업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는 각 생산 단계에서 협조를 가능하게 하여 협상, 광고, 판매 등에 관련된 거래비용을 감소시켜서 구매 혹은 판매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공급 또는 분배를 보다 확실히 할 수 있다. 또한, 진입 장벽을 높이며 기업의 독특한 자산을 형성하고 제품의 질을 강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는 자본이 많이 요구 되고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수평적 합병
기업의 경쟁자였던 기업을 인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인수 기업의 전문가, 고객 관리, 판매망 등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으며 경쟁자를 제거함으로써 산업 내에서 시장점유율 증가와 시장 내에서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생산설비, 판매와 관련된 고정 생산비, 유통경비, 판매 관리 등의 각종 경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가치 있는 자산을 취득하고 교섭력을 증가시키며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줄일 수 있으나, 기업 간의 문화차이로 인한 분쟁과 인수 후 회사의 인력이 이탈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A culture of innovation - 3M, 3M,2012곽숙철,3M의 15% 룰(Rule)과 기술 포럼(Technical Forum)‘,CnE혁신연구소,2013.08.21CnE혁신연구소(www.insightinstory.com)*3M은 ‘현지중심주의’ 다국가 유연성 확보 부분처럼 현지국에 맞춰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에 맞게 전략 수립기본적으로 3M의 경영자가 추구하는것은 현지중심주의이다!3m의 기본적인 경영자의 마인드는 현지중심주의이지만, 여기에 더해 3M은 앞의 전세계전 학습실현 부분 처럼 탄탄한 네트워크 체계

  • [고객경영] 고객만족경영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 그 기업이 살아 남을 수 있느냐, 성장할 수 있느냐의 문제로 연결된다.이와 같이 고객만족경영은 저성장. 고경쟁의 특징을 갖는 현대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가장 결정적이고 궁극적인 전략적 수단이 되고 있는데, 이 개념을 채택하여 전사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는 기업들은 시장점유율과 매출 및 이익증대에 매우 큰 효과를 올리고 있다. 고객만족경영이 기업경영의 새로운 전략적 수단으로 대두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첫

  •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전략, 문화가 체화된 상품개발, 세계화시대의 문화 경영 전략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기업 문화 전략ᄃ. 국제 경영학적(지역적) 측면의서의 의의: 기업의 현지화(지역 중심 사업)를 위해 문화예술장르를 활용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는 접근법예) SK의 중국 장학퀴즈 프로그램, 이천의 도자기 축제c. 문화 마케팅의 다양한 기대효과ㄱ. 영국의 Art & Business(A&B) - 기업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로 분석기업의 인지도 제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 부정적 이

  • [소비자행동론] 맥주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그 제품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에 의한 평가를 하지 않고 즉석에서 충동적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저관여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인식, 흥미 유발에 효과적인 광고를 신제품 도입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전략적 제휴 기업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이러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 네슬레 Nestle, 절반의 성공과 절반의 실패
  • M&A(인수합병)ⅳ 고도의 Global 전략Ⅲ. Nestle의 한국커피시장 공략ⅰ 한국인의 입맛을 공략ⅱ 한국시장에서의 차별적 공략ⅲ 한국 명절문화의 활용ⅳ 전략적 프로모션 활동ⅴ 그 외 적극적 마케팅 활동Ⅳ. Nestle의 성공비결 정리ⅰ 138년 전통, 세계를 아우르는 다국적 기업ⅱ 시장성 간파하는 혜안 지닌 기업Ⅴ. Nestle의 한국 진출 시 문제점과 개선 방향ⅰ 한국진출시의 문제점ⅱ 현황과 현지화 노력Ⅵ. 결론 및 맺음말Ⅰ. About Nestle1. Nestle 전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