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구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피해의 개념과 유형
1) 소비자피해의 개념
2) 소비자피해의 유형
2. 소비자피해구제
1)소비자피해구제의 방법
2)소비자피해구제제도
3)소비자피해보상
3.제조물책임법
1)제조물책임원칙의 성립
2)제조물책임법 제정의 필요성
3)제조물책임법의 효과
4)제조물책임법의 주요 내용
5)PL센터 운영
6)타제도와의 비교
7)발전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I. 서 론
대량소비사회에서 소비자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물론 사전에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발생한 소비자피해를 어떻게 하면 신속하고 공정하게 구제할 수 있는가의 문제는 중요한 소비자정책의 과제이다.
현 시대는 전 시대에 비해 더욱 더 빠른 사회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다. 기술, 인프라 등은 그 물결을 타고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 반면, 사람들의 의식이나 국가적 제도는 그 속도를 쉽게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소비자피해의 근본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사회적약자로 평가되는 소비자보다 사회적으로 더 큰 권력과 힘을 행사할 수 있는 일부 기업에서는 이를 악용하여 자사의 수익을 극대화 하려하고 있다. 또 다른 한편, 일부 악덕소비자들은 악의적인 태도로 기업에 무리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등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소비자보호법을 전환점으로 소비자피해구제에 관한 기반과 체계가 정립된 이후 소비자피해구제는 실효성 있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은 소비자피해구제기관에게 동일한 소비자피해에 대해 동일한 피해구제기준을 제시하여 신속하고 공정한 소비자피해구제에 기여한 바가 크지만 위에서 언급한 세계화, 디지털화, 바이오화 등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소비자피해의 복잡·다양화는 소비자피해구제는 물론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재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이 명실상부한 소비자피해구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상기준 및 법적 지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부차원의 노력뿐만 아니라 직접대상자인 소비자들의 의식수준, 즉 소비자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
소비자보호 법령집,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소송지원과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개선방안 연구, 한국소비자원
사례로 살펴보는 제조물 책임법, 한국 소비자원 소비자 교육교재
소비자피해 백서, 한국소비자보호원
법제처 http://www.moleg.go.kr/
한국PL법 연구원 http://dragon.seowon.ac.kr/~brchoi/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소비자 상담 센터 http://www.sosimo.or.kr/
한국 국회 법률지식정보시스템 http://likms.assembly.go.kr/law/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