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커피산업의 시장분석
2. 스타벅스의 촉진(Promotion)전략
3. 스타벅스의 STP전략 분석
4. (1) 경영성과(매출액, 시장점유율, 브랜드인지도 등)
출처
본문내용
1. (1)커피산업의 시장분석

1) 우리나라 원두커피 도입배경
1990년대 초까지만 해도 고객들에게 대접하는 다방커피와 커피숍이 주를 이뤘던 우리나라에 1999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1호점 개점을 시작으로 원두커피와 일회용 컵에 손님이 직접 커피를 받아와서 들고 나가서 마시는 ‘테이크아웃‘문화,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제3의 공간에서의 커피 문화 등의 생소한 컨셉트를 가지고 미개척지인 시장에 선도자로서 커피시장을 만들어갔다. 지금은 들고 나가서 마시는 커피문화에 익숙해 졌지만 테이크아웃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기까지 당시엔 무척 어색하고 받아들여지기 쉽지 않은 습관이었다. 그래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전 직원이 출근길에 커피를 한잔씩 들고 다니며 에스프레소를 소개하고 커피 문화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키는 선도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했다.

2) 커피시장
우리나라의 커피산업은 크게 인스턴트커피, 커피음료, 원두커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국내 커피시장은 연간 3조원규모로 커피믹스가 1조 2,800억원(40%), 원두를 사용하는 커피 전문점은 1조 1,200억원(35%) 마지막으로 시중에 판매하는 커피음료가 6,400억원(25%)에 이른다고 한다. 커피시장에서 커피믹스가 주를 이뤘던 1990년대 이전에 비해 원두커피시장의 규모가 눈에 띄게 성장하였지만 여전히 인스턴트 커피시장이 1등을 하고 있다. 커피믹스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무한 사랑 때문일까? 스타벅스에서 고가 인스턴트커피 ‘비아’를 새로 출시하면서 커피믹스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에 동서식품에서 내놓은 ‘카누’는 스타벅스 ‘비아’의 1/3 가격으로 저가전략을 쓰며 맞대응하고 있다.
현재 상대적으로 낮은 점유율이긴 하지만 원두커피전문점 시장이 짧은 시간 내 고성장으로 포화상태로 접어들면서 커피전문점들이 음료업계와 손잡고 마트, 편의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RTD 음료 제품을 선보이며 신 개척지로 RTD 시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커피음료 시장이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머니투데이“동서-스타벅스 '커피믹스 전쟁'”, MK뉴스 “커피믹스 춘추전국시대”, 네이트 지식인 “국내 커피산업 시장조사”, News Tomato“포화상태 커피전문점, 커피음료시장에 '눈독'”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저,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 김영한.임희정 저, 오마이뉴스 2011.05.22자 “카페베네 매장 관리 안되니 커피 맛 떨어져”, 시사저널 2012.05.02자 ‘호모 나이트쿠스, 잠든 밤을 깨웠다’
Howard & Dori Jones, 1999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 나온 스타벅스.
‘You’ve Got Mail’에 나온 스타벅스.
모든 도표자료-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 : 사례연구 / 김우실 外著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브랜드스톡(www.brandstoc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Starbucks 스타벅스 성공의 전략 분석
  •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도리 존스 양 지음/홍순명 옮김 김영사체험마케팅 번트 H. 슈미트 저/ 홍성태, 윤성준, 박성연 공역/세종서적LG 경제연구소 BUSINESS  제 388호 1999.7.21             월간 EXECUTIVE EXCELLENCE  12월호 경영의 슬기  유필화               이상훈         http://www.koreaedunet.com/coffee/coffee9.htm Center News   http://www.centernews.co.kr/event/11244.html 커피 이야기    http://www.nespresso.co.kr/space-down4.html 신세계    

  • 감성마케팅 성공사례분석/오리온/웜/스타벅스/빙그레/폭스바겐/BMW
  • 마케팅 사례변함없는 모양과 맛바나나맛 우유가 32년 동안 브랜드를 유지하며 인기를 누려온 비결은 무엇일까? ‘변함없는 항아리 모양의 용기에 한결같은 맛, 트렌드를 읽는 마케팅 전략’Ⅲ. 감성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 사례햅틱폰은 22가지 차별화된 진동과 디지로그 감성을 적용한 제품.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을 사용해 모든 기능을 손가락 하나만으로 자유롭게 실행하는 등 재미 요소를 극대화한 프리미엄폰이다.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 [마케팅]스타벅스 성공사례분석
  • 스타벅스 이래서 성공했다?시장진출에의 이슈화환경적응력내부 고객 관리Brand PowerStarbucks참고 자료인터넷 - 유명 외식 브랜드 성공기법 (www.foodbank.co.kr)스타벅스의 미학적 마케팅 스타일 ( http://members.tripod.lycos.co.kr)밀레니엄 식당경영 중 할리스커피편 (www.foodbank.co.kr)Yahoo Finance (www.yahoo.com) 등참고문헌 - 유필화 교수저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p.42 ~ 45 하워드 슐츠외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설문조사지 - “스타벅스 이용 실태에

  • [마케팅]스타벅스(감성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마케팅은 체험마케팅의 하나의 유형이며, 체험마케팅은 감각마케팅, 감성마케팅. 지성마케팅, 행동마케팅, 관계마케팅으로 분류된다.감성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는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감성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스타벅스를 뽑는다.이에 스타벅스가 어떻게 감성마케팅으로 성공을 하였는지 그 성공사례를 분석해 보고자한다.Ⅱ. 마케팅환경의 변화

  • [경영학] 스타벅스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 및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 스타벅스가 최근 추진한 해외 진출에 그 기반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거둔 성공도 이런 상승세에 한 몫을 하였으리라 짐작된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시장 분석 및 기업의 사업구조 분석을 통한 시장 상황과 앞으로의 스타벅스가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자2.회사연혁1971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Pike PlaceMarket)에서 스타벅스커피점을 첫 오픈 1982 하이드 슐츠(Howard Schultz)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