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2. 본론

(1) 아시아나항공의 윤리 강령 및 규칙

(2) 아시아나항공의 윤리경영

(3) 윤리적 경영의 성공사례

(4) 윤리적 경영의 실패사례


3. 결론
(1) 시사점



4.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 선정 동기

‘"윤리경영 정착" 아시아나항공 투명경영 대상’이라는 기사가 2012년 2월 12일자로 뉴스를 장식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를 비롯한 경제5단체가 주관하는 제 8회 투명경영대상에서 아시아나항공이 대상을 차지한 것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윤리경영이 기업문화로 잘 정착됐다는 종합적인 평가로 대상을 차지했기 때문에 윤리경영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으로서 그 의미가 더욱 크게 느껴졌다. 아시아나항공이 어떻게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그것도 우수한 윤리경영을 통하여 대상을 받고 기업을 경영했는지 분석해보기로 했다.

(2) 기업 소개

아시아나 항공은 금호 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민간 항공사로 1988년 2월 17일 창립하였다. 연간 5조원 규모의 매출로 대한항공과 함께 한국 제 2의 항공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항공운수뿐만 아니라 설비, 통신, 관광, 호텔, 기내식 제조판매 등 다양한 연계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에어 부산이라는 저가 항공사를 출범했을 뿐만 아니라 금호 리조트, 금호 렌터카 등 대부분의 전후방 사업이 계열사로 존재한다. 11년 8월 기준 총 71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선 12개 도시, 국제선 22개국 68개 도시의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항공 동맹체인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iance) 회원이기도 하다. 아시아나 항공은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의 3대 서비스품질 평가기관 모두에서 2011년도 고객만족도 1위에 올라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았다.



참고문헌

www.naver.com 네이버

http://csr.flyasiana.com/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793551 음주비행 사례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553713 조선족 학교와 자매결연 사례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20502153136287&ts=193027
아시아나항공 캄보디아 사례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910565
성수기 사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044913 전면전 사례

윤리경영: 이론과 실체 최만기,김영복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나항공 기업 경영과 마케팅사례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기업특징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향후전략수립
  • 아시아나항공SWOT분석경영전략마케팅사례향후전략수립INDEX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1) 기업특징(2) 기업모토(3) CI 소개2. 아시아나항공 경영방침(1) 윤리경영(2) 합리경영(3) 인재경영(4) 전략경영(5) 기술경영3.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1) 고객만족경영(2) 차별화된 서비스전략(3) 친환경 경영전략5. 아시아나항공 마케팅전략(1) 내부마케팅(2) 컬러마케팅(3) 광고전략(4) CSR마케

  •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 / 아시아나항공 향후 경영전략 방안 제시
  • 아시아나항공경영전략 사례분석SWOT분석향후 경영전략 방안=차례=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항공운송사업의 특징과 문제점3.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사례(1) 코로나19 대응전략(2) IT기술활용 전략(3) 가격책정전략(4) 윤리경영(5) 인적자원관리(6) 지속가능경영5. 향후 경영전략 방안 제시(1) 재무구조 개선방안 제시(2) 이코노미석 경쟁력 향상방안 제시

  •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아시아나항공 마케팅전략,경영전략,서비스전략 사례분석& 아시아나항공 향후전략제안
  • 아시아나항공기업전략 사례연구< 목차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2. 아시아나항공 성공요인정리3. 아시아나항공 SWOT 분석(1) Strengths(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en4.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사례(1) 전략적 제휴전략(2) 윤리경영전략(3) 틈새시장 전략5. 아시아나항공 마케팅전략6. 아시아나항공 서비스전략7. 아시아나항공 향후전략제안(1) 조직구조전략 제안(2) BCG 매트릭스를 통한 전략제안(3) 마케팅 전략제안(4) 해외고객 유치 방안8. 결론 1

  • [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경영철학3) 연혁 - 도전과 성장의 역사(1) ’46~’50 : 창업의 시기• 국내운수사업의 시작인 광주택시 설립 (1946)• 금호고속의 모태인 광주여객을 설립하여 버스사업에 진출 (1948)• 학교법인 죽호학원 설립 (1959)(2) ’60~’70 : 성장기반 구축• 금호타이어 설립 (1960)• 금호석유화학의 전신인 한국합성고무공업 설립 (1970) 외 건설, 금융 등 다양한 분야 로 진출• 금호문화재단설립 (1977)(3) ’80 : 체제개편 및 세계화• 아시아나항공 설립 (1988)•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아시아나의 윤리경영3.1. 금호아시아나 소개3.1.1. 금호아시아나의 기본정보금호아시아나 그룹은 1946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많은 발전을 거듭해 창업 62년을 맞은 현재 총 36개 계열사로 구성되고 2007년 매출액이 20.8조원에 달하는 대기업이 되었다. 또한 주요 계열사(아시아나항공, 금호타이어, 대우건설, 금호고속, 금호석유화학, 금호렌터카 등)는 해당 업계에서 1~2위의 위상을 가지고 있다.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철학은 기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