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물류중심지로서의 우리나라의 항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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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항만
부산항과 광양항

Ⅲ. 동북아 물류중심지

1. 동북아 물류중심지화정책의 개념
2. SWOT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의 여건분석

Ⅳ. 추진과제
우리나라항만의 문제점과 개선책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항만은 해륙의 연결기능이 수행되는 중계지이자 국제 무역의 관문이며 화물유통의 거점으로서 국가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항만은 화물의 발생지로부터 최종 도착지까지의 총화물유통 과정상의 핵심부분으로서 하역, 보관, 이송, 심지어 유통가공에 이르기까지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화물의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국내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러한 점에서 항만은 우리나라 무역활동을 촉진시키고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가장 중요한 사회간접자본의 하나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해운항만산업은 현재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 추세로 해상기간항로를 운항하는 선박들이 각 지역의중심항만에만 선택적으로 기항하고 인근의 항만들은 소형선으로 화물을 모아 중심항만에 기항하는 대형모선에 화물을 중계하는 허브포트 위주의 운항패턴이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국가간 중심항만의 지위를 차지하려는 항만개발 및 해상 물동량 유치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동북아 지역은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전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규모의 시장으로 부각되면서 중심항만의 지위를 선점하려는 국가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일찍부터 이러한 변화의 추세를 인식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항만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온 결과 13년간 부산항 감만부두, 신감만부두, 광양항 1단계 및 2단계 1차부두 등 총 20선석의 컨테이너 부두를 개발하여 선박의 체선․체화를 완전 해소하였을 뿐만 아니라 부산항을 세계 3대 컨테이너 처리항만으로 도약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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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yj1***
    (2013.06.02 23: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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