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스타벅스 성공요인분석및 스타벅스 위기극복전략및 스타벅스 브랜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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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스타벅스 성공요인분석및 스타벅스 위기극복전략및 스타벅스 브랜드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스타벅스에 대한 이해
1. 스타벅스 소개

2. 스타벅스의 비전과 목표
(1) 기업정신
(2) 기업의 비전과 목표

3. 스타벅스 선정배경

Ⅱ. 스타벅스 조사
가. 스타벅스 의 역사
1. 스타벅스 커피의 시작

2. 로고로 보는 스타벅스 커피의 역사

3. 스타벅스의 위기

4. 스타벅스 위기 극복 방법
(1) 첫 번째 방법
(2) 두 번째 방법
(3) 세 번째 방법

나.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
1. 스타벅스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eople

2. ICM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1) 행동에 영향을 미침
(2) 모든 접촉수단의 활용
(3) 고객 혹은 유망고객으로부터 출발
(4) 시너지효과의 달성
(5) 관계구축(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3.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CRM
(2)스타벅스의 CRM전략 사례

4. 스타벅스 STP분석
(1) Segment
(2) Targeting
(3) Positioning (스타벅스 기업목표(최고의 품질과 우리들만의 문화를판다))

5. 스타벅스 SWOT분석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Ⅲ. 스타벅스 분석
가. 스타벅스를 성공으로 이끈 중요시점
1. 초기 시장 경쟁(1990년 초)
(1) 전염성이 강한 메시지 및 포인트를 고객에게 전달

(2) 고객 편리시스템 구축
① 접근성 마케팅
② 통신판매마케팅

(3) 친절한 판매원 교육
① 내부 마케팅

(4) 고객의 자발적인 홍보
① 버즈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2. 정상에서의 경쟁 (2007~)
(1) 고객 만족 및 새로운 시장 기회 파악
① 관계 마케팅
② 소셜 마케팅

나. 한국시장에서 Starbucks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낮은 회전율로 인한 부족한 공간
2. 광고 전략
3. 미국 문화에 대한 거부감
4. 지역별로 지나치게 편중된 매장
5. 어린이의 노동력으로 생산된 원두의 사용
6. 접근성 부족
7. 허술한 품질 관리
8. 높은 가격

Ⅳ. 결론 및 요약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Schultz는 회사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을 도입했다. 그는 스타벅스의 운명이 궁극적으로 회사 직원들의 손에 달려 있음을 일찍부터 깨닫고 있었다. 즉 고객들이 커피숍에서 서비스에 만족했다면 반드시 다음에 이곳을 다시 찾을 것이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다시는 이곳을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었다. 그래서 Schultz는 심지어 파트타임 직원들에게까지 의료보험 혜택을 주는 등 아주 후한 보수를 제공하여 스타벅스를 최고의 직장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직원에 대해 혜택을 높이면 고객을 대하는 직원의 태도가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급여와 상여금 수준이 가장 시원찮은 소매서비스 분야에서 이 같은 스타벅스의 관행은 상당히 이례적인 것이었다.
이런 회사의 방침은 곧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보통 소매업체나 패스트푸드 체인 같은 경우 연간 직원 이직률은 150~400%에 가까운 반면 스타벅스는 커피를 만들어 고객에 서비스하는 바리스타 의 경우 이직률이 60%, 매니저의 경우 25%에 지나지 않았다. 더구나 그런 고용 방침은 직원들이 단순히 이익을 내는 기계의 부속품에 그치지 않고 회사의 중요한 일부라는 회사의 철학을 반영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스타벅스의 의료보험 제도는 언론에서 아주 호의적으로 언급이 되었으며 Fortune誌는 스타벅스를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의 하나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oward Schultzis (2011). 온워드_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혁신과 도전 (안진환, 장세현 역). 파주: 세계사.
Howard Schultzis (1999).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홍순명 역). 서울: 김영사
김기석 외 1명(2012). KANO 모델을 활용한 커피전문점의 품질분류와 고객만족개선지수
김정구 외 2명 (2010).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김정구. (2011). 스티브 잡스처럼, 이건희처럼, 날개를 준비하라. 천년의 보물
김영한 외 1명 (2003).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BOOKS
맹명관 (2005).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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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하신 것 보다는 좋지는 않았지만 적절히 활용했습니다.
  • 102o***
    (2013.06.07 09: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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