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의미,상호작용원리, 협동학습의 준비방법,지도방법, 협동학습의 실제,모형, 협동학습과 칭찬 기술,시사점
-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원리,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수업 사례,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절차와 지도방법
- 모둠성취분담(STAD)협동학습모형 의의,이점, 모둠성취분담(STAD)협동학습모형 과정,실제, 모둠성취분담(STAD)협동학습모형 제 지도방법 분석
-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지도,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적용방법, 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모형 성과
- [지리교과교재연구법] 7차교육과정에 따른 지리과 재구성
- 하고 싶은 말
- 협동학습의 개념, 장점, 구조, 모형, 지도의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협동학습의 개념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경쟁·개별 학습구조의 특징
3)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 학습의 차이점
2. 협동학습의 장점
3. 협동학습의 구조
1) 학습 활동
2) 협동학습 구조
4. 협동학습의 모형
1) 집단 탐구법 (Group Investigation: GI)
2) 과제 분담 학습(Jigsaw와 JigsawⅡ)
3) 함께 학습하기(Learning Together: LT)
4) 학생 팀 성취 보상법(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STAD)
5)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 (Teams Games Tournament: TGT)
6) 팀보조 개별화 학습 (Team AssistedIndividualization: TAI)
7)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5.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1) 모둠편성과 모둠장의 선출
2)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3) 협동학습의 평가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
1. 협동학습의 개념
1) 협동학습의 개념
Slavin(1991)은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란 소집단이 공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업 기법이라고 하였다. 즉 집단 구성원들의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된 수업 형태가 협동학습이다.
변영계(1993)은 구성원들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에서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손병노(1996)는 소규모로 구성된 학습 집단이 구성원 간의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학습 효과를 얻게 하는 수업전략이라고 하였다.
한경희(2000)는 이질적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구성원간의 상호협력으로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신헌재 외(2003)「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협동 학습 방안」박이정
• 정문성(2002)「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교육과학사
• 유병열(2001)「도덕과 협동학습에 관한 연구」한국초등교육
• 변영계,김광휘(1999)「협동 학습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 이동원(1995)「인간교육과 협동학습」서울: 성원사
• 서울 초등 협동학습 연구회 워크북(2010)「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 전경석(2011)「협동학습을 통한 음악창작지도 방안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지은(2005)「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개념학습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현서(2003)「협동 학습에 대한 메타분석」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계매(2003)「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음악과 창작학습 지도방안 연구」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희성(2002)「협동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 최현옥(2002)「협동학습에 대한 사회과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정의,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구성,절차,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사례,적용
-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특성,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원리,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절차, TGT협동학습모형 방법
- STAD(모둠성취분담)협동학습모형 개념,성격, STAD(모둠성취분담)협동학습모형 전개,사례, STAD(모둠성취분담)협동학습모형 원리,방법,평가
- [초등학교사회과][초등학교사회과교육]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영역별목표,영역별교육사례,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지도방법,교수학습모형
- [중등][중학교][수학과][수학교육]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목표체계표,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학습내용,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방법과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