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개인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정신분석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2. 개인심리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개인심리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개인심리학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
3. 분석심리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분석심리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분석심리학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
4. 심리사회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심리사회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신리사회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
5. 행동주의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행동주의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행동주의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
6. 사회학습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사회학습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
7. 인지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인지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인지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
8. 인본주의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인본주의이론의 학자 및 특징
2) 인본주의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격이론은 임상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적 지식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이론에 관한 사회복지전문직의 관심은 인간행동을 이해하여 체계적, 과학적으로 원조하기 위한 목적 때문이다. 레비는 우리가 성격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이 어떤 개체이고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었으며 무엇 때문에 그렇고, 어떻게 하면 그가 변할 것이며, 그들이 서로 어떻게 다르고, 현재와 미래의 행동은 이럴 것이라고 설명하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그 사람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면 어느 정도는 그 사람이 왜 다른 방식이 아닌 바로 그 방식으로 행동하는지를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성격에 관한 이론은 인간행동을 수정하는 방법까지 시사해준다. 이를 두고 젤리와 지글러는 성격이론이 서술적 기능과 예측 적 기능을 갖는다고 보았다. 서술적 기능이란 인간행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알기 쉽게 제시하는 것이며, 예측 적 기능이란 아직 나타나지 않은 사건과 그 사건의 결말을 예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성격이론이 갖는 서술적 기능과 예측 적 기능은 다양한 형태의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와 원조방법을 시사해주기 때문에 성격이론에 관한 폭넓은 지식은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원조전문직들에게 필수적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정신분석, 개인 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정신분석이론의 학자 및 특징
정신분석이론의 대표 학자는 단연 프로이트라고 말한 수 있다. 또한 그의 딸 안나 프로이트도 프로이트의 이론을 바탕으로 방어지제의 규명과 분석을 통해 큰 공헌을 하였다. 프로이트는 마음을 일종의 지도로 개념화해서 마음의 다양한 현상들을 단순화하고 명료화시켰다. 즉, 마음을 무의식, 전의식, 의식이라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조직으로 가정한 것이다. 의식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뜻한다. 의식된 내용은 순식간에 지나간다. 의식되었던 것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흔히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서 잠재된다. 의식의 내용은 외부세계의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고 변화하지만 일부는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 있던 것이 의식으로 튀어나온 것이다. 전의식은 현재 의식되지는 않지만 전에 의식했던 것이 저장된 것으로 주의집중을 통해 쉽게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이다.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한다. 정신분석 치료에 의해 무의식 속에 잠재되었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전의식 수준에서 다시 의식될 수 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정신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하여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소망, 공포, 충격, 억압된 기억 등이 저장된 무의식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무의식의 정신과정 혹은 정신내용은 그 중 일부분은 의식 속에 있다가 억압되어 무의식에 저장된 것이며, 나머지는 절대로 의식될 수 없고, 또 의식되지 않았던 무의식의 근저에 있다. 무의식의 내용은 언어화되기 어렵고 논리성도 없으며 상반되는 경향이 동시에 공존하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환자들과의 임상적 경험에서 충동이 의식에 도달하는 것이 방해받는 것에 주목하였다. 그는 이를 억압이라고 일컬었고 의식 혹은 의식의 가까운 데에 억업 과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오평자, “정신질환자의 정신건강 요인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유아발달 4학년 B형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15점).1. 발달에 대한 관점1) 생물학적 접근2) 인지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4) 정신분석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정신건강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성격의 개념1) 유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부모의 양육태도(2) 형제관계(3) 친구관계2. 성격의 제이론1) 정신분석이론(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2) 융의 8유형론2) 행동주의 성격이론(스키너, 반두라)3)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4) 인본주의적 성격이론(로저스, 매슬로)3. 성격측정1) 질문지법 검사(1) MMPI(다면적 인성검사)(2) MBTI(마이어브릭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그 단체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2)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심리학적, 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로 현대의 많은 교수이론의 모델이 되고 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 대항하여 활력 있는 이론적 대안을 세우고자 Abraham H. Maslow의 지휘 하에 결속된 심리학자들이 만들었다.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인본주의 심리학은 단일의 조직적 이론이나 시스템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운동(Movement)으로 특징 지워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