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연료전지의 원리, 종류 및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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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기본원리, 연료전지의 역사, 연료전지의 장단점, 연료전지의 종류, 연료전지의 이론전위와 이론효율, 연료전지 효율의 손실, 해외의 연료전지 개발현황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연료전지의 기본원리

2. 연료전지의 역사

3. 연료전지의 장단점
1) 연료전지의 장점
2) 연료전지의 단점

4. 연료전지의 종류
1) 인산형 연료전지(Phosphoric Acid Fuel Cell)
2) 알카리형 연료전지(Alkaline Fuel Cell)
3)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Molten Carbonate Fuel Cell)
4) Solid Oxide Fuel Cell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5)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6)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

5. 연료전지의 이론전위와 이론효율
1) 연료전지의 이론 전위
2) 연료전지의 이론 효율

6. 연료전지 효율의 손실
1) 활성화 손실
2) 저항 및 농도 손실

7. 해외의 연료전지 개발현황
1) 일본
2) 미국
3) 유럽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연료전지의 기본원리

1839년 초에 윌리엄 그로브(William Grove)는 수소와 산소로부터 전기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물의 전기분해를 반대로 뒤집음으로써 연료전지의 기본적인 작동원리를 발견하였다. 연료전지는 연료와 산화(酸化)제가 공급되는 동안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인 에너지로 연속적으로 변환시키는 전기화학적인 발전장치(發電裝置)이다. 아래 그림은 연료전지의 전기발생 원리를 나타낸다. 연료극(anode)에서 수소(H2)가 수소이온(H+)과 전자(e)로 분해된다. 수소이온(H+)은 전해질을 거쳐 공기극(cathode)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때 전자(e)는 외부회로를 거쳐 전류를 발생한다. 공기극(cathode)에서 수소이온(H+)과 전자(e),산소()가 결합해 물()을 생산한다.
참고문헌
• 강인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디젤 자열개질 반응기의 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학위논문, 2006.
• 고영태․노용우, 화학공업과 기술, 1994.
• 서인영․정홍주․이정민, 연료전지시스템용 전력변환 기술, 전력전자학회 학회지, 제12권, 제4호, 2007.
• 오인환 외, 화학공업과 기술, 1998.
• 최경환 외, 화학공학, 1996.
• 최세완,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전자 기술, 전력전자학회지 특집기사, 2003.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축산폐기물 바이오가스 이용 발전 타당성 조사 용역, 2001.
• 한동화 외, 연료전지용 풀브릿지 컨버터 효율분석, 전력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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