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老子와 莊子의 사상적 특징의 상호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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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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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老子와 莊子의 사상
1. 노자(老子)의 사상
1) 노자(老子, BC 580?~480?)
2) 저서
3) 사상
2. 莊子의 사상
1) 장자(莊子, BC365?~BC290?)
2) 저서
3) 사상
Ⅲ. 老子와 莊子의 사상적 특징의 상호비교
1. 老子와 莊子의 사상적 일치점
2. 老子와 莊子의 사상적 상이점
3. 현실 인식에 있어서 노자와 장자의 차이점
Ⅳ.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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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중국의 역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전개된 중국사상은 그 발상이 고대 그리스나 인도와 같이 극히 오랜 옛날부터 독자성을 가진 전통을 형성하였고, 한국을 비롯한 동양 제국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특수한 성격을 유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국사상은 현실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 사고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형이상의 세계를 현실의 실재세계에서 뚜렷하게 분별하는 관념철학으로서의 사고는 부족하다. 예컨대 유교사상과 노장(老莊)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은 전통사상으로서 오랫동안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도덕과 정치를 중심으로 하여 어디까지나 현실과 밀착된 형태에서 사고하였고, 노장에서는 현실의 근저에 있는 도(道) 사상이나 정치사회 밖으로 나가는 은일(隱逸) 사상 등을 보면 마치 초월적인 사고가 행해지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은 역시 개인생활의 평안이라는 현실적인 관심이 중심을 이루었다.
중국 사상사의 시대구분은 4기(期)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는 주초(周初)에서 한초(漢初)까지(BC 21~BC 2세기)이고, 제2기는 한왕조(漢王朝)의 체제가 확립되어 당말(唐末) 5대까지(BC 2~AD 10세기)이며, 제3기는 송초(宋初)에서 청말(淸末)까지(10~19세기)로 유교가 새로운 해석으로 다시 생명을 찾은 시대이다. 제4기는 청말 아편전쟁 이후로, 서양세계의 충격에 의해 전통사상이 근본적 변혁을 강요당하게 된다.
황하문명의 정신문화가 순조로운 발달을 이루어 공자(孔子)를 비롯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사상이 만개했던 중국사상사의 제1기에 인간만을 관찰하는 입장을 비판하면서 현상의 안쪽을 주시하고 또한 자연 속에 있는 인간을 보려는,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그 중심은 도의 자연성과 통일성의 강조였다.
이에 본 글에서는 노장사상에서 나타나는 老子와 莊子의 사상을 기술하고 그 사상적 특징을 상호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老子와 莊子의 사상
1. 노자(老子)의 사상
1) 노자(老子, BC 580?~480?)
노자는 중국 고대의 도가(道家)사상의 시조가 되는 인물로서 성(姓)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字)는 담(聃)이으로 춘추시대에 초나라의 고현(苦縣)에서 태어났다. 주(周)나라 왕실의 수장실리(守藏室吏;도서 관리인)를 지냈으며, 공자가 방문하여 예(禮)에 대한 가르침을 받은 일이 있었다고 한다. 얼마 후에 주나라가 쇠퇴하는 것을 보고 은거를 결심하고 서쪽으로 여행을 떠났다. 관문에서 관문지기 관윤희(關尹喜)의 청에 의해 상하 2편의 책을 저술한 후 떠났는데 행방은 알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전설에는 의문시되는 점이 많고, 그것을 전하는 가장 오랜 자료 《사기(史記)》의 <노자전>에서도 의문을 표명하고 있어, 공자의 선배로서 BC 6세기에 활약한 인물이라고 하나 실재성은 희박하다. 오늘날의 학설로서는 BC 479년에 죽은 공자보다 100년 정도 후배라는 설과, 가공의 인물로서 실재를 부정하는 설 등이 있다. 요컨대, 분명하지 않고 현존하는 책과 결부하여 생각하면 춘추전국시대의 중기(BC 4세기)보다 올라갈 수는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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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1. 老子(道德經)
2. 莊子《<內篇>, <外篇>, <雜篇>》
3. 張岱年《中國哲學大綱》중국사회과학출판사, 1985.
4. 劉笑敢著 최진석譯《莊子哲學》소나무, 1990.
5. 權德周《中國美術 思想에 대한 硏究》淑大出版部, 1982.
6. 朴異民《老莊思想》文學과 知性社, 1980.
7. 李現九《장자의 철학사상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2.
8. 金在烈《莊子의 藝術論 硏究》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1.
9. 彭根山《莊子의 藝術精神 硏究》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4.
10. 方東美<中國人生哲學>, 明文化 事業公司, 1989.
11. 李康洙《老莊의 理想的 人間論》,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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