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4학년 사회과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선정 이유
2. 단원의 재구성 방향
3. 적용된 학습 모형
4. 적용된 교육과정 관점
6. 단원의 지도상 유의점

본문내용
1. 단원의 선정 이유
우리 지역의 위치, 지형, 기후 등의 자연환경과 인구와 취락, 자원과 산업, 교통과 통신, 문화 등의 인문환경을 아는 것은 우리 지역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므로 매우 중요함.

인간의 생활과 자연환경과의 관련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배울 필요가 있음


학습자는 이 단원을 통해 우리 지역의 위치와 영역을 이해하게 되고, 지형과 기후의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에 대해 이해하게 됨

인구, 인구밀도, 산업, 교통 등 인문환경에 관한 개념들을 이 단원을 통해 구체적인 그래프, 도표 등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학습자들이 가지게 됨

이렇게 학습한 것들을 토대로 지역을 직접 현장 답사 해봄으로써 학습자의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됨

→학습 내용은 학습자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과 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 사회과 영역 중 지리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아동들이 좀 더 흥미롭게 지도 기능을 획득하고 지리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도학습 관련 심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지리 교육의 성격과 지리 교육에 있어서 지도교육의 중요성 및 선행연구를 통해 지도교육의 문제점을 고찰한 뒤 4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를 대상으로 각 단원별 주요 내용을 추출하여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선

  • [사회과교육 지역화]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의미,변천,당위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원리,교과서,교육방법,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유의사항,방향
  • 학습대상으로 하여 이를 바르게 인식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 능력을 기르는 교과로 정의된다. 즉, 고장과 시․도 지역, 우리나라의 민주적 공동생활 모습과 문화, 그리고 세계의 생활 등의 구체적 사회현상을 학습대상으로 하여 그러한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를,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과 가치, 태도를 지니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는 사회 인식 교과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사회과 학습은 학생

  • 초등 4학년 2학기 사회과 교재 분석 및 평가
  • 4학년 사회 교과 내에서 내용 간의 위계를 살펴보았을 때, 전반적으로 동심원적 구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4학년 1학기의 단원들은 1. 우리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 2. 주민 참여와 우리 시∙도의 발전, 3.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지역으로 나뉜다. 4학년의 2학기의 경우 3학년 때까지는 가족, 학교의 범위 나아가 ‘고장’이라는 개념으로 ‘지역’의 개념을 가볍게 도입했었다면, 4학년 사회과에서는 우리 지역 우리 시∙도 등을 학습하면서 해당 주

  • [초등사회교육]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단원의 지도계획Ⅱ. 단원 재구성가. 단원 선정이유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다. 적용한 수업모형 및 수업기법Ⅲ. 단원 재구성가. 단원명나. 단원의 개관다. 단원의 학습목표라. 단원의 지도계획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Ⅳ. 교수학습과정안(중단원)가. 전체 차시 계획(약안) 나. 한 차시의 세안Ⅴ. 참고자료Ⅰ. 단원 소개가. 대상학년 4학년 1학기 나. 단원명 2. 우리시․도의 발전하는 경제다. 단원 개관이 단원은 한 지역의 자연 인문 환경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단원의 지도계획Ⅱ. 단원 재구성가. 단원 선정이유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다. 적용한 수업모형 및 수업기법Ⅲ. 단원 재구성가. 단원명나. 단원의 개관다. 단원의 학습목표라. 단원의 지도계획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Ⅳ. 교수학습과정안(중단원)가. 전체 차시 계획(약안) 나. 한 차시의 세안Ⅴ. 참고자료Ⅰ. 단원 소개가. 대상학년 4학년 1학기 나. 단원명 2. 우리시․도의 발전하는 경제다. 단원 개관이 단원은 한 지역의 자연 인문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