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 연예인 팬클럽 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사이버 속 팬클럽 문화
1) 팬클럽 팬덤문화
2) 주목받고 싶어하는 욕구
3) 온라인상의 정체성
4) 집단성

*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사이버 문화?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문화 양태이며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

사이버 문화 중 ‘팬클럽 문화’ 자체는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청소년들의 ‘사이버 속 팬클럽 문화’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

새로운 팬덤 문화

팬덤 현상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으로 특정한 인물 또는 어떤 한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그러한 문화현상


팬덤 현상의 부정적 모습

팬클럽 사이의 집단 충돌이 일어남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
사이버테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팬덤(Fandom)의 변화
  • 문화상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소비주체에 국한 시킨 논의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미디어의 측면에서도 상품을 팬들의 입맛에 맞는 상품을 생산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시급했던 것이 사실이다. 팬 계층을 공략해서, 조금 더 감각적이고, 감성을 자극하는, 그야말로 상업성을 극대화하는 미디어 상품들을 만들어서 어떻게 하면 수용자들에게 좀 더 깊게 침투할지를 연구한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보았듯, 수용자들의 양상은 점점 바

  • 청소년 문화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찾기1
  • 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또한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단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아졌다. 일부에서는 이를 팬덤현상이라 하여 하위문화로 취급하기도 한다., 매니아문화,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 등으로 나타났다.그러나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문화가 대중문

  • [대중문화]20대, 그들만의 팬클럽 문화
  • 문화 읽기가 하나의 학문적 유행 뿐 아닌 일반 대중들의 관심사가 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꾸준히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본 연구의 포괄적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음악 장르의 경우에는, 스타와 스타시스템, 팬클럽 문화 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주로 청소년 문화의 측면에서의 다양한 분석이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이루어지고 있다. 대중문화에 민감한 청소년들을 상업적 이윤 창출의 타겟으로 삼는 것은 자본주의 체제 사

  • [청소년문화]청소년들의 범죄와 소비주의 문화에 대한 고찰
  • 연구에서도 나타나는데, 80년대 중반의 서울 거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강이주, 1984)에서 청소년의 1/4 이상이 유행에 민감하고 즉흥적, 충동적이며 편의에 따라 행동하고 스포츠를 즐기며 물질적인 것에 강한 집착과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편의 주의적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갑작스런 경제의 성장으로 인한 격심한 사회 경제구조의 변동과 그에 따른 가치관 전도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청소년 소비문화 특성

  • 잘못된 팬덤 문화의 분석과 해결 방안
  • 문화의 실태를 잘못된 사례 위주로 파악할 것이다. 팬들 사이의 논쟁과 그들의 생각 또한 게시글 등을 통해 참고할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팬클럽 활동을 하고 있는 친구들을 통해 조금 더 생생한 실황과 의견을 들어보았다.3. 논의의 의의기존의 팬덤 문화에 대한 연구들은 대중문화의 연구 전체 속의 일부로 팬덤 문화가 다루어지거나, 팬 문화의 역사 등 우리 연구보다 조금 더 광범위한 것이 많았다. 또한 청소년 팬덤 문화, 팬픽ㆍ팬 아트의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