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독서지도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다문화의 의미
- 다문화 사회의 특징
- 한국 안에서의 다문화 사회의 유형
- 다문화 주의의 의미
- 다문화주의의 유형
1. 환경 및 고객분석
2. 요구진단
3.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4. 학습내용 및 교수법 선정
월별 독서지도안
학 습 지 도 안(1)
학 습 지 도 안 (2)
5. 인적, 물적, 재정 자원
6. 홍보
7. 직원 평가 회
본문내용
- 다문화의 의미
복수의 문화, 다양한 문화이다.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나고’ ‘부딪치고‘ ’교류하고‘ ’갈등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현상이며 전 세계보다는 한 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때 다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를 베이커는 개인차, 인종, 민족, 종교, 성별, 사회 경제적 수준, 연령, 능력, 신체적 조건 등으로 본다.

- 다문화 사회의 특징
(1)민종, 인종, 문화 등을 기반으로 한 다양성과 특수성이 존재한다.
(2)다양한 유형의 집단 간 갈등이 존재한다.
(3)유입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이 존재한다.

- 한국 안에서의 다문화 사회의 유형
다수의 토착민과 소수의 이주민으로 구성되어있는 한국.
‘다문화화’보다는 ‘다인종화’ ‘다민족화’되고 있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보고 있다.

- 다문화 주의의 의미
다문화주의의 의미를 ‘현상적, 중립적’으로 규정하면, 하나의 사회 공간 내에 복수의 문화가 공존하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전략적’으로 규정하면 각 문화권과 그 속에 속한 사람들을 대할 때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기관운영 제안서
  •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EBS나 강남구청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동영상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다시 쉽게 설명해 주거나 학습 진도에 대한 체크를 포함한 관리 감독 업무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올바른 시민 의식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인문‧사회‧자연과학의 대표적인 고전 50종을 선정(미국에 있는 ‘Saint Johns College’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을 참고로 함)하여 이에 대한 독서 지도를 함께 병행해 나가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 교욱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으로 전환하고 주민 참여형 교육체제를 확대하려는 일본, 대폭적인 교육예산 삭감과 교원감축 정책을 폐지하는 프랑스 등이 있다.제 1부 교육은 먼저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1. 시민교육의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미국에서는 도덕교육을 시키지 않는다. 다민족 국가인 관계로 특정 문화권이 중요시하는 가치가 다른 문화권에서는 반대로 해석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도덕 교육이 어렵다. 대신에 다문화의 이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청소년이해론] 다문화가정 관련 논문요약
  • 청소년이해론 -논문 요약본-논문목록● 다문화가정의 청소년 태권도프로그램 개발/조택구 허건식(서일대학)● 다문화가정의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 정혜영●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구안 / 김명선● 다문화 이해를 위한 현대 인물화 감상 교육 연구 중학생을 대상으로 / 이순기● 다문화접근 독서프로그램이 귀국청소년의 독해력 및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효과/최화자1.다문화가정의 청소년 태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목표,주창자,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독서지도,지역사회학교,진로교육,방향 분석
  • 교육(평생학습)의 독서지도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역사회학교1. 아동․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2.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3.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Ⅶ.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Ⅷ.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방향1.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2. 인간성을 실현하는 교육이어야 한다3. 창의성과 탐구력을 함양하는 교육이어야 한다4.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5. 다문화적인 사회에서의 시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