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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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교육정책의 역사와 배경

2. 평생학습도시 정책

3. 평생학습과 대학학력취득제도
1) 학점은행제
2) 독학학위제
3) 원격대학
4) 시간제등록제
5) 청강생제도(명예학생제도)

4. 대학평생교육
1)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2) 대학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5. 금빛평생교육봉사단

6. 평생학습축제

7. 평생학습계좌제

본문내용
1. 평생교육정책의 역사와 배경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선진국에 비해 그 역사가 일천하고 국가의 제도적 정비도 최근에 이루어졌다.

1970년대 이전 문자해득교육에 초점을 둠
1980년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둠
1980년대 초 헌법이 수정되면서 제5조에는'국가는 국민의 평생교육을 진흥해야한다'라고 명시
1982년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으나 평생교육을 위한 전담기구의 미비-> 국민을 위한 정책이 효과적으로 실행되지 못함
1990년대 초 몇몇 평생교육정책이 시작, 성인학습자가 총 4단계의 점정시험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독학학위제가 시행
1995년 대통령직속 교육개혁위원회에 의해 5·31 교육개혁안 발표 -> 본격적으로 평생교육정책 시행
1997년 고등교육법이 개정->성인학습자에게 대학을 개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 제도화
그것들이 공개강좌, 비학위대학원 프로그램, 시간제 학생, 대학의 확장프로그램이다.
1998년 다양한 제도와 기관에서의 학습결과를 학점으로 인정받아 학위 취득할수 있는 학점은행제도가 시행
2000년 기존의 사회교육법을 총합한 평생교육법이 시행
2002년 인적자원개발기본법이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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