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미디어와 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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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한류란


Ⅱ. 본론
1. 한류 1.0
2. 한류2.0
2-1. 한류 콘텐츠의 K-POP 중심으로의 변모
2-2. 온라인 기반의 K-POP의 유통과 마케팅
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유통과 마케팅
➁ 연예기획사들 Youtube에 공식 채널 개설
3. 한류 3.0
3-1. 한류의 다각화
3-2. 온라인 미디어를 통한 한류 3.0


Ⅲ. 결론 및 제언
1.한류 3.0의 전망
2. 한류 3.0 시대를 위한 제언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한류란


일반적으로 ‘한류’란 한국의 대중문화 내지는 문화상품이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대만, 베트남, 몽골 등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에서 청소년 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의 인기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일종의 사회 문화적 유행을 일컫는 용어로 규정된다.
한류라는 용어는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이다.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을 가진 寒流(한류)라는 용어가 중국과 대만에서 1999년 중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동음이의어인 韓流라는 용어가 중국에서 사용되면서 다른 동아시아 국가에도 전파되어, 현재는 동아시아와 일부 동남아 지역에서 형성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가리키는 용어로 통용되고 있다.
1997년 중국에서 한국드라마 <사랑이 뭐길래(What on Earth is Love)>가 선풍적인 인기 속에 방영되자 중국 언론들이 한류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으며, 2000년 2월 K-pop 그룹 H.O.T.의 댄스뮤직이 소개된 이후 폭발적으로 한류열풍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중국 및 중화권 내에서한국과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팬을 ‘하한쭈’라고 부르고 있으며, 한국 마니아를 뜻하는 ‘한미’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특히, 드라마로부터 시작된 한류는 그 이전과 이후 K-pop으로 불리는 대중음악이 확산전파의 매개체로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드라마의 주제곡 및 배경음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오던 중 2004년 일본에서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Winter sonata)>의 OST 판매성공을 전환점으로 K-pop 가수 ‘비(Rain)’ ‘보아(BoA)’ 등이 연속적으로 해외 데뷔에 성공했다.
참고문헌
<논문 및 학술지>
-박재복, 한류 글로벌 경쟁시대의 문화경쟁력, 삼성경제연구소(2005.11)
-김재윤외 1인, 대중음악산업 활성화를 통한 한류의 지속발전, 국회정책보고서(2006.9)
-정태수,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신한류 시대’, SERI 경영노트(2010)
-변미영,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현황과 과제, KOCCA포커스 제31호(2011.3)
-채지영,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 방안연구,(2011.8)
-최인식, 한류3.0을 위한 마케팅 전략. SERI 경영노트(2012)
-이기원, 디지털 음악의 해외유통과 Youtube-social media의 역할 (2012.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해외 한류 조사 결과 보고 (2012.5)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국내 한류 조사 결과 보고 (2012.5)

<사이트>
-인터넷 블로그, 망치(Maangchi.com)
-전미경, 새로운 한류, 전통문화로 만들어가자!, 웹진 문화관광 (2012.4)

<뉴스기사>
-한겨레,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를 높일 때다, 기사검색(2006.4)
-파이낸셜뉴스, ‘뽀롱뽀롱 뽀로로’, 이젠 유튜브에서 즐긴다, 기사검색(2011.7)
-한국경제, 뉴욕서 한식당 최초로 미슐랭 등급 받은 '단지' 레스토랑, 기사검색 (2011.12)
-중앙일보, "한국 음료 주세요" 해외서 대박난 메뉴 보니, 기사검색(2012.5)
-아시아경제, 'K팝 수출의 10배' K겜이 王한류, 기사검색 (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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