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재개념주의자들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따끈따끈한 교육대학원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재개념주의의 등장
◎ 재개념주의의 등장
◎ 이론적 기반

2. 재개념주의자들의 교육과정 연구 비판
1) 교육과정 개념에 대한 비판
2) 교육과정 연구의 이론과 실제의 이분화 비판
3) 기술공학적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비판

3. 대표적인 학자
1) Pinar의 견해
2) Apple의 견해
3) Huebner의 견해

4. 재개념주의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적 요소

5. 재개념주의적 접근의 비판적 논의

6. 별첨 - 모형적 비교< 전통주의자와 재개념주의자의 교육과정의 관점 비교>
본문내용
2) 교육과정 연구의 이론과 실제의 이분화 비판

◎ 이론과 실제의 이원화
재개념주의자들은 과거의 연구가 이론(theory)과 실제(practice)를 이원화시킨 채, 이론과 실제 사이의 상호비판적 성격을 강조하지 못했다고 비판한다. 이론과 실제 사이의 간격, 나아가 불신은 이론전문가들이 교육실천가들에 의해 얻어진 지식을 가치있는 것으로 인정하지 않고있는 데서 볼 수 있고, 또한 실천가들도 실제적으로 이론보다는 자기들의 경험과 기술에 더욱 의존하는데 여기서도 불신을 볼 수 있다.,,,,,,,,,,,

2) Apple의 견해

◎ 기본입장
1) 학생들의 실패에 대한 책임의 소재 문제에서 학생들의 선천적인 능력이나 교사들의 노력 부족에서 기인하는 면보다는 그들이 속한 기관이나 사회체제로부터 주어진 인식이나 제도에 더 큰 원인이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Contents교육과정의 개념Pinar(파이너)재개념주의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특징- 개념재개념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재개념주의자들의 관심과 탐구영역- 특징- 쿠레레(currere) 방법론- 자서전적 방법- 학교교육의 정신분석교육과정의 개념교육과정(curriculum) :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된 말Currere : ‘달린다’, ‘뛴다’- 명사적 의미 : 경마장의 경주로- 동사적 의미 : 경주하는 그 자체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 과정을 부각시켰다. 요컨대, 그는 교육과정을 계획된 체제로 보지 말고, 삶의 경험에 대한 분석과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탐구로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느끼며 사색해 가는 일련의 개인적인 과정으로 볼 것을 강조하였다.3. 재개념주의1) 개념① 교육과정 문헌에서 재개념주의 학자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파이너의 『교육과정이론화 : 재개념주의자』란 책에서이다. ② 재개념주의자들은 기존의 교육과정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비판에

  • [유아교육, 심리학, 학습이론, 교육학] 유아교육과정 구성
  • 교육 프로그램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기준이며 또한 교육목표, 내용, 방법에 대하여 재검토하게 하는 좋은 기준을 제시해준다.3. 발달이론과 유아교육과정 발달적 이론과 교육적 이론간의 차이점 *발달이론-보편적이며 최소치를말함.*교육적 이론-특수하며 최대치를 말함.발달이론에 대한 DAP지지자들과 재개념주의자들의 입장차이DAP지지자들재개념주의자들심리이론은 오랫동안유아교육에서 프로그램 기반의원천으

  •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 과정의 조직 - (학문중심)▷ 1960년대 전후로 생겨난 학문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와 그것에 대한 탐구과정에 기초하여 결정할 것을 강조4)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의 총체 - (인간중심)▷ 1970년대 등장한 인간중심 교육과정 →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을 강조▷ 교육과정은 자아실현을 위한 전인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5)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 - (재개념주의)▷ 재개념주의자들은 학교를 다니면서 학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정리
  • 과정의 조직 - (학문중심)▷ 1960년대 전후로 생겨난 학문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와 그것에 대한 탐구과정에 기초하여 결정할 것을 강조4)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의 총체 - (인간중심)▷ 1970년대 등장한 인간중심 교육과정 →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을 강조▷ 교육과정은 자아실현을 위한 전인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5)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 - (재개념주의)▷ 재개념주의자들은 학교를 다니면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