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과제]행동수정이론에서_배경,_기본가정_및_목적(바람직하지못한행동을_감소하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그대로 배경과 기본가정 목적이 나왔있음.
본문내용
1. 행동수정이론의 배경
심리학의 주요한 경향 중의 하나인 행동주의 (behaviorism)에 기초한 아동행동 지도기법은 행동수정이론(behavior modification theory)을 응용한 것이다.
원래 행동주의 이론가로 대표될 수 있는 왓슨(watson)이나 스키너(B.F. Skinner) 등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행동수정 이론은 완전히 체계화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파생된 학습이론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특히 1940년 이후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부모교육 이론들이 다양하게 소개된 이후에도 행동수정 이론은 부모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어왔다. 행동수정 이론은 왓슨의 심리학에 근거하여 ‘영아 및 아동의 심리학적 양육’ 이라는 저서가 출판된 후 서구 여러 국가에 영향을 주게 되었고, 행동주의 양육이론이 계속 영향을 발휘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성의없는 레포트이다 어떡해 점수가 나올지
  • bes***
    (2014.12.24 00:15:05)
회원 추천자료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가정적 요인에는 부모의 양육태도,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교육, 가정 분위기 등이 포함된다. 또, 학교적 요인에는 교육제도, 교육과정, 또래집단과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이, 사회적 요인에는 사회 변화에 따른 청소년들의 가치관 변화, 유해환경, 대중매체, 청소년 공간 등이 포함된다(표 Ⅲ-1).표 Ⅲ-1 학교부적응의 요인다. 학교부적응 학생의 특성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행동은 가출, 등교거부, 흡연 및 음주, 폭력, 약물남용, 반항심리, 불안감,

  • 행동수정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기초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 배경 및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

  •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상담과정
  • 배경 및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해보고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부모교육의 정의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 이론1. 분류(분류 자체에 시험)☆☆☆1) 내담자의 정의적 영역 정신분석(프로이드), 실존주의(May, Frankl), 인간주의(Rogers) -> 친구, 이성, 부모, 성격2) 내담자의 인지적 영역 지시적 상담이론, 개인구념이론, 합리적 정의이론 -> 진로, 진학, 학업성취에 대한 상담3) 내담자의 행동적 영역 상호제지이론(Wolpe,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에 기초)행동수정이론(Skinner, Bandura)-> 도벽, 지각 등 생활을 어렵게 만드는 것을 상담2. 정신분석 상담이론1) 프로이드모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