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을 논하고, 표준보육과정령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을 논하고, 표준보육과정령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성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1)성숙주의 이론의 철학적 기초
2)성숙주의 이론의 기본철학
3)성숙주의 이론의 교육목적

2.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1)행동주의 이론의 철학적 기초
2)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철학
3)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의 목적
3.표준보육과정령에서의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
1)표준보육과정령
2)각 영역별 일반/구체적 보육 목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을 논하고, 표준보육과정령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성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1)성숙주의 이론의 철학적 기초
2)성숙주의 이론의 기본철학
3)성숙주의 이론의 교육목적

2.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1)행동주의 이론의 철학적 기초
2)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철학
3)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의 목적
3.표준보육과정령에서의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
1)표준보육과정령
2)각 영역별 일반/구체적 보육 목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을 논하고, 표준보육과정령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성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1)성숙주의 이론의 철학적 기초
철학적으로는 Rousseau와 Froebel에 근원을 두며, 심리학적으로는 인간의 발달은 예정된 형태로 전개되어간다는 Darwin, Galton, Hall의 이론과 표준 행동발달기준을 제시한 Gesell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2)성숙주의 이론의 기본철학
성숙주의 이론의 기본철학은 인간의 천성을 강조하며 인간의 발달이 예정된 패턴대로 나아간다는 예정론적 입장이다. 즉 영유아의 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며,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물론 환경적 요인들이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근본적인 변화 가능성은 보편적이며 내적인 힘이라고 본다.
3)성숙주의 이론의 교육목적

2.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1)행동주의 이론의 철학적 기초
2)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철학
3)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의 목적
3.표준보육과정령에서의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
1)표준보육과정령
2)각 영역별 일반/구체적 보육 목표
보육과정은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 양식으로 영유아보육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복지, 영유아의 부모와 가정의 복지를 목적으로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해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고, 심리적․정서적 안정감, 실험과 탐색 욕구, 의사소통의 욕구, 자신의 성취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자기 신뢰와 독립심을 얻으며 자신 있게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 놀이와 적당한 여가 및 삶을 즐기려는 욕구 등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구체적 목표로 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보육의 목적은 영유아보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보육의 목적, 이념, 보육과정에 대한 조항과 일치하여야 한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인 보육내용에 제시된「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를 일반적 목표와 구체적 목표로 구분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주의의 역기능적 사례를 다 열거할 수는 없다. 관료주의의 병폐는 상명하복의 의식에 깃들여 있다. 명령, 지시, 규제, 감독이라는 용어가 바로 관료주의의 역기능이다. 학교교육은 지방분권적 경험을 가진 구미국가들과 달리 국가에 의해 운영의 기본적 틀이 정해진다. 다 같은 구조에 똑같은 조직으로, 표준화된 내용의 교육이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원의 양성과 선발임용, 학생의 선발, 학교의 시설설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령에 맞는 신체 단련을 그리고 일하는 것에 대한 정당한 이해를 그 목표로 하였다.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들어서 본격적인 지적 교육이 실시된다. 역사, 문학, 철학, 법률 등의 다양한 학과목이 교수내용이며, 뿐만 아니라 청년기에 가장 깊은 영향을 주는 사람과 종교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루소의 종교관의 성선설에 입각한 것으로 전통적인 기독교의 원죄설과는 대립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과정의 올바른 이해는 교육과정 결정 구조에 대한 새로운 담론(discourse)으로 출발한다고 생각하여, 교육과정 연구의 실제적 패러다임(practical paradigm)과 전통적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몇 가지 대안적 접근들을 논의해 보았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하여서는 교육과정 체제의 핵심적인 영역과 요소들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사정에서부터 목표의 설정, 내용 선정 및 조직,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의

  • 교육 - 교육학 요약
  • 법 도입            - 실용적인 교육, 고증학 도입에 의한 사실에 대한 증명의 교육 중시    ⑨ 실학사상이 추구한 교육적 인간상            - 성실인, 근로인, 유용인, 자주인, 자아각성의 주인정신, 민본주의와 민주적인 사상(국민적 평등과 국민생활 안정)6. 조선시대의 사회교육 - 향약(1) 기원   : 주자가 여씨향약을 토대로 하여 향약을 만들었고, 고려말에 우리나라에 소개됨(2) 성격 : 민간주도 지방민의 교화단체(3) 강령 : 덕업상

  • 유아교육과정 이론
  • 법에 기초하고 있다( 뷰샴프, 존슨, 워커, 슈왑, 가네).- 재개념주의자: 교육과정을 과거의 관심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 학교 밖 사회의 문제와도 관련 지어서 파악하기 위하여 정치 경제 문화 구조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 하려 한다.(파이나, 펜나, 애플, 휴브너, 프래이래, 구르메트, 아이즈너, 콤스, 그린)*그밖에 클라인은 교육과정의 의도, 이용절차, 기대되는 결과 등의 요소들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의 입장을 행동주의와 개념주의로 나눈다.2.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