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과관계의 개념
2. 인과관계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
1) 공변성(상관관계)
2) 시간적 우선성(원인의 결과에 대한 시간적 선행)
3) 통제: 외부 설명의 배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인과관계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
1) 공변성(상관관계)
공변성이라 함은 두 변수가 경험적으로 서로 상관관계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관찰을 하여 화약이 폭발한 후에 총알이 나오지 않았다면 화약 폭발이 총알이 총구에서 떠나도록 야기한다고 말하는 것은 전혀 말이 되지 않는다. 여기에서도 외관상으로 명확한 이 요건에 대해 사회과학연구조사는 어려움이 있다. 적어도 통계적으로 설명을 할 때 완벽한 상관관계는 거의 없다. 지역사회에 발전적 장애인을 위한 주거 시설을 설립하려는 계획에 대해 지역사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민들이 그 시설 예정지에 가까이 살수록 반대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한다고 가정하자. 예정된 시설에 가깝게 살고 있는 대부분의 지역주민들은 그에 반대할 것이지만, 일부는 시설을 지지할 것이
참고문헌
- 성숙진외,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시그마프레스(주), 2005
-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학지사, 2007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에서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요건을 설명하세요.
  • 설명하지 못하는 변수를 말한다. 연구자가 밝혀내지 못한 혼란변수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변수 X가 Y에 미치는 영향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게 되어 정확한 인식과 추론이 위협받게 된다.결론.인과관계라고 하는 것은, a가 없으면 b는 없다라고 하는 일정의 선행사실과 일정의 후행사실과의 사이의 필연적 사실관계를 말합니다. 법적으로는 어떤 행위가 어떤 결과를 초래했을 때, 행위자에게 일정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경우의 근거가 됩니다. 소

  • 과학교육론 정리
  • 설명하도록 유도한다. ㆍ적용(application phase): 이 단계는 발생학습단계에서 마지막에 해당하는 단계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배운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발생학습 모형은 개념교환 모형의 일종으로 발생학습이 이루어지는 목적은 과학적 내용에 대한 의미의 구성과 오개념 교정을 위한 것이다. 순환학습 모형과 생성학습

  •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
  • 추론을 허용하기위해 설계된 논리 배열등 연구계획하고 수행하면서 내려야 하는 모든 결정을 일컫는 용어(2) 인과적 추론의 3가지 조건① 원인이 결과를 시간적으로 선행한다는 것② 두변수가 경험적으로 상관관계에 있어야 한다는 것,③ 두변수간의 관찰된 경험적 상관관계가 두 변수 모두의 원인이 되는 어떤 세 번째 변수의 영향에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원인이 결과에 시간상 선행한다.- 원인과 결과 간에 경험적 상관관

  •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
  • Tyler & Bloom2) Mager3) Thorndike (학습과정에 대한 경험적 실험을 시도한 최초의 미국인)4) Skinner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로 적용하는 중요한 관점 제시)5) Carroll과 Bloom6) Gagne (학습이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 됨을 강조)4. 교육과정의 실천 - 수업과 평가 1)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2) 행동주의 입장에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는 무엇인가?3)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설계 4)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장⦁단점5) 교육공학에의 시사참고문헌 :

  •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 서비스의 성과관리 방안
  • 설명한다. 또한 BSC는 지표들간의 인과관계가 담겨져 있으며, 기업의 전략적 목표들과 지표들이 직접적으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달성 가능한 방향으로 기업을 이끌 수 있다고 강조한다.BSC에는 기업의 비전 및 전략의 실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핵심성과지표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조직의 운영자는 이 핵심성과지표들을 통해 보다 전략적으로 기업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BSC에서 제공하는 성과지표의 결과 값들은 경영자 혹은 실무자들로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