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2.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3.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4. Lorenz의 동물생태학이론
5.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6.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7. Freud의 정신분석이론
8.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9. 정보처리이론
10.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2.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과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론은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인 진술이다. 이론은 아동발달의 어떤 측면을 기술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입할 때 길잡이가 된다. 많은 이론들이 아동의 발달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우리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정보처리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등 모두를 정리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한 학습된 사례를 보면, 가장 일반적으로 조건형성을 통한 공포학습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아동들은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놀람, 회피, 눈 깜박거리기, 그리고 메스꺼음과 같은 반사적 행동들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례의 원리는 러시아의 생리학자이며 노벨상 수상자인 이반 파블로프가 1900년대 초기에 개의 소화과정을 연구하던 중 우연히 개가 음식물을 먹을 때 분비되는 소화액인데도 불구하고, 음식물을 먹
.
.
12.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과 그 이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 그 이유는 피아제 이론이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하였는데 피아제는 자연관찰 연구를 통해 아동의 행동 저변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사고과정을 연구하고, 아동이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사실을 확인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피아제 이론은 일반적 인지발달 분야뿐만 아니라 기억, 학습, 언어, 사회인지 등의 분야에서 갖가지 연구 성과를 제공해 주었으며 그것들은 교육철학이나 프로그램 발달 등에 많이 응용되었다. 즉 일상생활에서 아동이 보여주는 적응에 중점을 둔 피아제 이론은 생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201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12
-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2007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 최혁기, “사회적 인터렉션의 언어학습도구로서 장난감의 컨텐츠디자인에 대한 연구”, 동아대, 2009
- 정현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수업지도안 연구”, 동아대, 2009
- 나동진외, “삼원지능, 사고양식,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구조적 차이”, 교육심리학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심리] 심리언어학(언어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언어습득(행동주의와 심리주의를 중심으로)
  • 학습된다고 보고, 인간 행동을 학습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서의 학습이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들은 보편적인 학습 원칙에 따라 학습될 수 있다. 행동주의는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질적인 것이 아니라 양적인 것이기 때문에 동물 실험에서 밝혀진 학습 원리를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1.1. 언어습득에의 행동주의 적용러시아 과학자 Pavlov(1927)는 조건반사 학습 이론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언어학적인 측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철학, 심리학, 교육학, 병리학 등 사회 여러 분야와 관련되기에 여러 학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으며 그에 관한 이론서들이 많이 출간되었다. 인간은 보통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면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는 우리들 삶에 필요함으로 이루어졌고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언어 습득의 연구사를 살펴보면 외국의 많은 학자들, Pavlov, Watson, Skinner, Chomsky, Piaget 등이 행동주의, 문

  • [언어교수] 14장 언어와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언어는 인간의 정신 생활과도 관련 있다고 보았다.1-2. 양 대전 사이 기간(1) 행동주의 발달 ㈎ 1990년대 초반 미국에서 등장한 행동주의는 ‘언어 행동’을 특별히 중시.㈏ 구두행위와 더불어 ‘습관’이나 ‘기능’으로 언어 행위를 기술.㈐ 비인간의 행동 양식의 기술에 적용되는 동일한 원리를 인간 발화에도 적용.㈑ 유아의 언어 습득은 다른 습관의 습득을 지배하는 것과 동일한 학습 기제의 지배를 받는 것으로 설명.(2) 심리학에서의 언어에 관

  • 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
  • ◈ 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 ◈Ⅰ. 유아 언어발달의 의미언어의 정의에서 보면, 일부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발성기관에 의해서 만들어진 일련의 소리, 즉 어음에 의한 말을 언어의 기본적인 형태로 간주하고 있고, 일부는 언어는 사회적으로 의미가 통하는 의사사통의 수단이며 상징적인 체계로 보고 있다.그러므로 언어는 낱말을 형성하기 위한 최소 단위들이 모여진 음운조직, 낱말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조직, 낱말들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행동주의자극 외에 유기체의 목적이 고려되어야형태이론(Gestalt)해석주의적. 통찰(insight)유럽중심: 대륙의 합리주의 전통과 연계논의점인식론적 전통과 학습심리학의 계보: 영미의 경험주의 전통과 미국의 행동주의 / 대륙의 합리주의환원주의생물학과 발달의 문제학습이론과 수업이론, 함축과 처방*II. 급진적 행동주의: Skinner*대응적 행동(respondent behavior)과 조작적 행동(operant behavior)대응적 행동: Pavlov -> 생리적으로 유발된 행동조작적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