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NCSOFT(엔씨소프트)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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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엔씨소프트 소개
(1) 개요
(2) 현황

2. 엔씨소프트 글로벌경영
(1) 해외 진출 배경
(2) 대만 진출 분석
(3) 중국 진출 분석
(4) 미국 진출 분석
(5) 일본 진출 분석

3. 엔씨소프트 평가
본문내용
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다. 설립자인 김택진 대표는 개발자 출신의 CEO다. 김 대표는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재학시절 ‘컴퓨터연구회’라는 동아리에서 이찬진 드림위즈 사장 등과 ‘아래아한글’을 공동 개발했다. 또한 한메소프트를 창립해 도스용 ‘한메타자교사’를 개발했다. 엔씨소프트는 1998년 11월 대표상품인 리니지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시작하며 국내 최초의 온라인 게임을 출시함과 동시에 온라인 게임의 대중화 시대를 열게 되었고 99년에는 리니지의 국내 최초 동시 접속자수가 10,000명을 돌파하는 등 게임유저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이는 전국적인 인터넷 인프라 구축을 활성화 시켰으며, PC방의 보급 확대, 정부의 IT 육성정책 등을 낳는 결과를 가져왔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의 성공에 힘입어 2000년 5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대만, 중국, 일본, 미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2000년 7월 대만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2000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시작한 엔씨소프트는 아시아, 유럽, 북미 등 세계 각 지역 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온라인게임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기업이 내세우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기업의 슬로건은 엔씨소프트가 게임업계에서만 치중하지 않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모든 분야로 진출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엔터테인먼트 회사와의 제휴, 야구단 창단, 게임과 패션과의 접목 등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었다. 게임 산업에서 사업다각화로의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고, 엔씨소프트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www.ncsoft.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hri.co.kr
www.neowizgames.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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