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단계모형과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단계모형과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목차
1.배경 및 발전
 1) 발달단계적 관점
 2) 발달의 주제

2.이론적 가정과 목적
 1) 이론적 가정
 2) 목적

3.교사의 역할
 1) 통합적 관점
 2) 적합한 환경의 조성
 3) 개인적 적합성

4.요약 및 비판
본문내용
발달단계 모형 (the developmental model)




1-1 배경 및 발전
╋━━━━━━━━━━─────────

1) 발달단계적 관점

 ◎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최초의 토대를 제공

 ◎ 듀이의 사상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삶과 학교생활에서 내리는 자율적 선택을 중요시함




╋━━━━━━━━━━─────────

◎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한 핵심 3요소

[첫째, ‘우리의 목표가 무엇인가’]
[둘째, ‘수단이 무엇인지’]
[셋째,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

❖ 마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자아실현의 욕구를 최상에 위치시킨 욕구의 발달위계를 밝혀냄)




≪ … 중 략 … ≫




2-1 이론적 가정과 목적
╋━━━━━━━━━━─────────

1) 이론적 가정

 ◎ 갤러휴의 발달단계 모형의 가정 -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교사의 역할과 학생 개개인은 각기 독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가정함.

 ◎ 헬리슨의 책임감 모델의 가정 -학생의 자제능력과 이타적 행동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6) 협동의 원리7. 생활지도의 기본영역(범주, 한계점)1) 교육지도(학업지도)2) 직업지도3) 여가지도4) 사회성지도5) 순결지도8. 생

  • [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의 가치교육
  • 교사의 권위가 높이 인정되고 교사의 영향력이 큰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효과적.- 단점 : • 학생들이 가치갈등을 경험할 때 언어적 교훈주의 접근법으로는 해결하기 힘듦.• 언어적 교훈은 시간이 경과하면 잊어버리기 때문에 태도나 가치관 형성에 비효과적.• 사실상 교화나 주입의 가능성이 높아 다문화적 상황에 맞지 않은 경우도 있음.→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교육학자들은 가치교육에서 언어주의를 최소로 줄이고 발달단계 접근법, 가치명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Ⅱ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 내용과 특징 논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유형(1) 통합교육과정의 물리적기능적정서적 통합의 유형(2) 통합교육과정의 발달단계와 장애정도에 따른 유형2.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시대적인 흐름3.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요건(1)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의한 구분(2)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비율에 의한 구분(3) 일반아동의 태도와 부모의 인식에 의한 구분(4) 교사의 자질에 의한 구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교육과정의 발달단계와 장애정도에 따른 유형1) 일반학급 전지학습2) 일반주도 특수교육3) 일반-특수 완전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요건의 구분(1)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의한 구분(2)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비율에 의한 구분(3) 일반아동의 태도와 부모의 인식에 의한 구분(4) 교사의 자질에 의한 구분5.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 [일반사회 교재 연구] 가치추론모형
  • 가치추론모형-차례-1. 사회과 교육에서의 가치 교육의 중요성(1) 종래의 사회과 교육(2) 시대적 현실과 가치교육의 필요성(3) 바람직한 가치교육의 방향성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들어가며(2) 배경(3) 실험내용(4) 도덕적 발달단계(5) 콜버그의 인지발달 이론의 가정(6) 비판점3. 가치명료화 모형과의 차이점(1) 상대주의와 관련된 문제(2) 교사의 역할 (3) 가치의 범주 (4) 수직적 vs 수평적 4. 가치추론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