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선정과 효과적인 전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선정방법
2. 아동문학의 효과적인 전달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선정방법
아동문학 선정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형식적으로 단순하면서도 재미가 있고, 유아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고 사물에 대하여 예민한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지적ㆍ정서적 발달 단계에 맞고 그들의 생활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선정한다.
셋째, 인간의 사랑과 휴머니즘, 자연의 아름다움, 민족 정서와 전통의식을 고양 시키며, 미적 정서를 함양시킬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넷째, 진리와 정의에
.
.

2. 아동문학의 효과적인 전달방법
아동의 지각은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므로 전달방법은 그 발달 단계에 맞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즉, 아동이 전 조작적 단계, 구체적 조작 단계, 추상적 사고 단계 등 어느 시기에 있느냐에 따라 주어지는 경험 내용의 구체성 또는 추상성이 달라져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 고안, 제작에 있어 유의해야할 기본적 문제는 아동의 주의를 어떻게 지속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교수 매체, 즉 전달매체를 활용한 학습 경험의 종류를 행동적 경험, 시청각적 경험, 그리고 상징적 경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청각적 경험은 시범, 견학, 전시, 텔레비전, 영화, 그리고 녹음, 사진, 라디오, 슬라이드 등의 전달매체가 활용되는 경험을 말한다. 시청각 경험을 위한 전달매체로서 사진, 그림, 라디오, 녹음은 시청각적 경험을 유도하는 전달매체 중에서 가장 추상성이 높다. 그러나 실제성이 낮은 교수 매체라 하여 교육적 가치가 낮다고 말할 수는 없다. 텔레비전이나 영화보다는 한 장의 그림이나 사진이 더 유용한 교수 매체로 쓰이는 학습 내용이 얼마든지 있다. 상징적 경험을 유도하는 교수 매체는 시각적 상징 매체와 언어적 상징 매체로 구분된다. 언어는 싱징적이고 추상적이면서도 거의 모든 사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로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달방법이 된다. 이러한 아동문학을 전달하는 방법의 효과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연으로 이야기 해주는 방법은 유아의 언어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먼저 듣기를 배우게 이야기의 줄거리를 서로 이야기해 보며 다른 유아에게 들려줌
참고문헌
- 전지영, “아동의 문학이해능력 향상을 위한 웹 활용 인지적 도제학습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대, 2005
- 이현아, “유아교사의 동화지도 방법에 관한 실태조사”, 신라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단계와 교육발달단계모형, 시기별 읽기지도, 발달단계와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성발달단계 교육, 발달단계와 성발달단계 프로그램, 발달단계와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와 인지발달단계, 에릭슨발달단계 분석
  • 전달한다이 시기의 독서는 크게 보아 스토리 읽기이다. 큰 산맥 속에서 금광을 발견하듯 학생들을 책 속에서 스토리를 발견해 가면서 기쁨을 느낀다. 이 기쁨을 배가시키는 방법으로 남에게 스토리를 이야기해 주는 방법이 있다.자신이 발견한 스토리를 남에게 전한다는 것은 일종의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남에게 무언가 줄 수 있다는 성취감, 이것이 독서의 기쁨을 배가시킨다.학생이 이야기를 할 때에는 이야기의 순서, 인과 관계가 맞는지를 살펴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방법 이야기의 전개를 이해해야 하는 동화, 소설, 전기류에 필요한 독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자)색독과 체독-색독이란 표현된 글의 문자적 의미만 읽는 것을 말하며, 체독이란 표현된 것 이 상의 내포적 의미를 몸으로 느끼며 읽는 것을 말한다.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색독보다는 체독의 자세가 필요하다. 책의 종류별 독서 방법① 문학 작품을 읽을 떠?책 속의 등장 인물을 바르게 파악한다.-주인공의 성격은 어떠한가??책 내용을 바르게 파악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유형, 독서치료의 가치, 독서치료의 효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실행모델, 독서치료의 내용, 독서치료의 활동 분석
  • 아동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으며 아동의 시각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 아동과 상담자간의 이러한 유형의 존중은 개발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얻기 어렵다. 이것은 상담자가 아동의 신뢰를 유지하면서 그룹의 모든 구성원을 보호한다.2. 갈등을 평가하고 상담 방법을 선택한다(Assess the Conflict and Choose the Counseling Method)1) 책 선정 이 부분에서는 책의 주요 내용으로 선정하기 위하여 비평을 사용하는 것은 아동에게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선을 선정하는 것

  • 수업지도안 소단원 4 이해의 선물 이해의 선물 학습지도안 이해의 선물 수업지도안
  • 방법으로 생각된다. 본격적인 장르 특성을 진도 나가서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뜨릴 염려도 있고, 이 두 작품을 비교하는 것은 오히려 학생들의 판단에 혼동을 줄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간단히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소설과 수필의 차이를 표를 만들어서 보여주어도 좋고, 칠판에 판서할 필요없이 수필이 사실의 문학이라는 점과 소설은 허구의 문학이라는 점을 설명하면 될 것이다. 이때 소설의 허구성이 동시에 진실성을 가진다는 점을 설명해야

  • 교재 교구의 개념과 선정
  •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학습 목표가 설정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내용이 구성되면 그 다음은 어떤 방법과 수단으로 학습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가가 문제가 된다.이때 교사는 교수 정략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칠 것인지,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도록 할 것인지, 그 중간의 유도적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학습 방법이 결정되면 그 다음으로 교재 교구의 선정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이때 교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