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채만식의태평천하를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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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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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천하"는 풍자 소설이다. 여기에서 특히 풍자 소설을 강조하는 까닭은 이 작품이 부정적인 면(없어져야 할 어둠)을 통해서 긍정적인 면(있어야 할 밝음)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풍자 소설은 항상 대상을 현실을 말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도덕적 공리와 행동 규범이 와해되어 사회가 이상을 등졌을 경우 그것에 대한 분노와 항거가 풍자를 낳는다. 풍자 작가가 삶의 이상과 사회적 정의를 철저하게 배반하면서 살아가는 타락한 인물들을 주로 등장시키는 것은 독자에게 심리적인 반동을 유발시켜 진실을 열망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비리와 모순이 가득찬 오염된 세계를 보여 줌으로써 현상의 근원적 병폐가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인식하도록 하고, 더 나아가 그것의 전반적인 시정을 촉구하려는 데 풍자의 목적이 있다. 그렇게 본다면 풍자는 상처부위를 도려냄으로써 재생을 바라는 외과 의사의 역할을 하는 셈이 된다. "태평천하"가 윤직원 일가의 허황된 망상과 맹목적 이기심을 당시의 상황에 대입한 것으로 보면, 이 작품의 시대 배경 자체가 작가의 치열한 풍자 정신에 의해 설정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일제의 가혹한 경제적 수탈로부터 비롯된 극심한 궁핍과 총칼을 앞세운 식민지 지배 체제의 억압적 상황 속에서 유독 만석꾼 지주인 윤직원 집안이 누리는 "태평천하"라는 게 실제로는 얼마나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것인가를 이 소설은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다. 이 작품은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부분 도덕적 공리와 행동 규범을 와해시키는 부정적 군상이다. 이들의 두드러진 특징은 상황 내에서의 일체의 반응이 자기 편향적인 본능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데 있다. 이들에겐 사리를 판단하는 정상적인 가능이 퇴화되어 있으며. 건전한 대인 관계를 위한 노력이라든가 자기 성찰의 노력이 전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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