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적 자연관과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의 전통사상(불교,유교,도교, 민속신앙, 풍수지리)의 자연관과 그 속에 담겨진 환경교육적 가치
- 목차
-
1.들어가며
2.한국의 전통적 자연관
가. 불교의 자연존중 사상
나.도교의 자연관
다.유교의 자연관
라. 무속신앙의 자연관
마. 풍수지리와 자연관
3.한국의 전통교육
4.나오며
- 본문내용
- 최근의 환경교육 연구에서는 서구의 교육적인 방법과 사상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동양의 전통적인 자연철학에 관심을 갖고 서구의 교육방법과 동양의 자연환경에 대한 사상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전통, 즉 자연관과 전통 교육방법을 살펴보고 오늘날 환경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경옥(1999), 환경행동실천을 위한 환경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명자(1991), 『동서양의 과학전통과 환경운동』, 동아출판사
윤사순(1984), 『동양사상과 한국사상』, 을유문화사
진교훈(1998), 『환경윤리 - 동서양의 자연보전과 생명존중 』, 민음사
최봉영(2002), 본과 보기 구조와 문화 이해, 『동양사회사상』 제5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