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적 자연관과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전통사상(불교,유교,도교, 민속신앙, 풍수지리)의 자연관과 그 속에 담겨진 환경교육적 가치
목차
1.들어가며
2.한국의 전통적 자연관
가. 불교의 자연존중 사상
나.도교의 자연관
다.유교의 자연관
라. 무속신앙의 자연관
마. 풍수지리와 자연관
3.한국의 전통교육
4.나오며
본문내용
최근의 환경교육 연구에서는 서구의 교육적인 방법과 사상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동양의 전통적인 자연철학에 관심을 갖고 서구의 교육방법과 동양의 자연환경에 대한 사상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전통, 즉 자연관과 전통 교육방법을 살펴보고 오늘날 환경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경옥(1999), 환경행동실천을 위한 환경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명자(1991), 『동서양의 과학전통과 환경운동』, 동아출판사
윤사순(1984), 『동양사상과 한국사상』, 을유문화사
진교훈(1998), 『환경윤리 - 동서양의 자연보전과 생명존중 』, 민음사
최봉영(2002), 본과 보기 구조와 문화 이해, 『동양사회사상』 제5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교육에 대한 기대는 시대적 요청과 사회의 발전 상황에 의하여 계속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는 가족의 구성이 대가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도덕과 예절, 인간 교육 부분은 공동생활에 대한 질서의식 속에서 함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핵가족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되어 ‘가정교육’의 역할은 학교와 사설 학원에서 맡게 되었다. 그러나 ‘대학입시’라는 한국 교육의 특수한 환경 여건으로 우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Ⅱ.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교육원리 1) 첫 번째 단계(출생 후 3년까지)2) 두 번째 단계(3-6세)3) 세 번째 단계(6-9세)4) 네 번째 단계(9-12세)5) 다섯 번째 단계(12-18세)2.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Ⅲ. 로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유아교육 내용1) 신체 교육2) 덕육3) 지육2. 유아 교육 방법론 1) 유희2) 실태에 따라 방법론을 생각하고 있다3) 대화4) 흥미론과 준비설3. 유아 교육 환경과

  • 인간과 자연의 관계문제
  • 전통적 담론들을 우리곁에 살아 숨쉴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또한 낡은 것으로만 취급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동양철학의 자연과 인간』상허안병주교수정년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p338)참고문헌◆『환경 윤리』 한면희지음 철학과 현실사 (1997) ◆『환경과 종교』 길희성 편역 민음사 1997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 철학 사상연구회 지음 동녘 (1997)◆『동양철학은 물질문명의 대안인가』 김교빈 외 13인 지음 웅진출판사 (1998)◆『동양

  • [관광학, 경영학, 컨벤션, 호텔학, 인문학, 지리학] 울산대공원 3차 사업계획서 입니다!!!
  •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야생초화류 위주의 관찰 원 조성옥외 공연장다양한 교양프로그램 유치로 교육 및 관람기능 부여어린이 동물농장직접 만져보고 먹이도 주는 체험시간을 제공나비 식물원식물과 나비들과 함께 어울려진 교육 및 관람기능 부여본론1. 3차 시설지역 프로그램 개발 및 세부도입 시설저는 1차, 2차 시설 이용 후 평가를 통해, 1차, 2차 시설의 조성 방향과 일관성을 가지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3차 시설의 바람직한 개

  • 한국인의 이름과 지명에 얽힌 사고방식과 의식구조
  • 한국인의 지명에 대한 사고방식의 한 예이다.풍수지리설이란?풍수는 장풍득수란 말을 줄인 것이다. 즉 바람을 막아주고 몸을 감추고 물을 얻는다는 것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건이다. 이러한 풍수지리설은 산천수류 의 모양을 인간의 길흉화복에 연결시켜 설명하는 지상학이라 할 수 있다. 현대지리학에서는 땅을 오직 물질적인 것으로 보아 사람의 이용에 따라서 작용하는 수동적인 것으로 다루어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데 대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