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읽기를 통한 사회과교육과정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 교과중에서 교사들이 가장 가르치기 어렵다는 사회과. 사회과 교육과정,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그리고 사회과교육과정을 재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정 재구성이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저자 나름의 생각을 드러내었다.
- 목차
-
1.들어가며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는 것"
2.교육과정, 교과서 읽기의 어려움
가. 읽기 어려운 문서, 잘 쓰여지지 않는 문서, 교육과정
나. 만나지 못하는 저자 그리고 설명되지 않은 텍스트, 교과서와 지도서
3.사회과교육과정 읽기
가. 사회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나. 사회과의 교육내용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4.사회교과서 읽기
가.국정교과서/지도서는 어떻게 되어있나?
나.사회과 탐구, 또다른 교과서 인가? 자료인가?
5.교과서 쓰기
가. 교사 또한 저자이다.
나. 저제 그리고 개념
6.나가며 "어떤 메시지를 아이들에게 줄 것인가?"
- 본문내용
-
어떠한 형태를 선택하더라도 교과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서 출발점이며 경유지이고 최종적인 도착점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의 이면에는 ‘교과서는 곧 교육과정이다’는 생각이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잘 구현한 문서이다’라는 생각은 다음과 같은 좀 더 다양한 생각들도 발전된다.
“그럼으로 교과서 내용을 잘 가르치는 것은 교육과정을 잘 실현하는 것이다.”
“ 교과서 내용을 다루지 않은 것은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을 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들은 결국 교사로 하여금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인식하게 만든다.
지도서/교과서/교육과정 내용 파악➡ 교과서/지도서 내용 중에서 재구성할 만한/해야 할 것을 선택➡ 학교(학년 및 학급)/지역의 특성을 첨가
그런데 과연 우리는 이러한 과정에서 지도서/교과서/교육과정을 바르게 읽고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