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읽기를 통한 사회과교육과정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교과중에서 교사들이 가장 가르치기 어렵다는 사회과. 사회과 교육과정,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그리고 사회과교육과정을 재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정 재구성이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저자 나름의 생각을 드러내었다.
목차
1.들어가며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는 것"
2.교육과정, 교과서 읽기의 어려움
가. 읽기 어려운 문서, 잘 쓰여지지 않는 문서, 교육과정
나. 만나지 못하는 저자 그리고 설명되지 않은 텍스트, 교과서와 지도서
3.사회과교육과정 읽기
가. 사회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나. 사회과의 교육내용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4.사회교과서 읽기
가.국정교과서/지도서는 어떻게 되어있나?
나.사회과 탐구, 또다른 교과서 인가? 자료인가?
5.교과서 쓰기
가. 교사 또한 저자이다.
나. 저제 그리고 개념
6.나가며 "어떤 메시지를 아이들에게 줄 것인가?"
본문내용
어떠한 형태를 선택하더라도 교과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서 출발점이며 경유지이고 최종적인 도착점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의 이면에는 ‘교과서는 곧 교육과정이다’는 생각이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잘 구현한 문서이다’라는 생각은 다음과 같은 좀 더 다양한 생각들도 발전된다.
󰋯“그럼으로 교과서 내용을 잘 가르치는 것은 교육과정을 잘 실현하는 것이다.”
󰋯“ 교과서 내용을 다루지 않은 것은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을 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들은 결국 교사로 하여금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인식하게 만든다.

지도서/교과서/교육과정 내용 파악➡ 교과서/지도서 내용 중에서 재구성할 만한/해야 할 것을 선택➡ 학교(학년 및 학급)/지역의 특성을 첨가

그런데 과연 우리는 이러한 과정에서 지도서/교과서/교육과정을 바르게 읽고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창의적 방법,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문제점과 교육적성과,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전략과 제언
  • 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교수 학습 과정에서 좀 더 다른 차원의 자료의 투입과 활용 및 재구성을 통한 가치 재창조의 활동에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과 교육 과정을 개방하고 아동의 활동과 역할을 개방하며 표현과 창의적 학습 과정의 자율을 존중하는 이 수업을 흔히 열린 수업, 열린 학습이라고 한다.열린 수업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사고 작용과 학습 활동의 전개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자료의 준비와 조직이 요구된다. 교

  • [교과용도서][교과용도서활용]교과용도서 특징, 교과용도서 변화, 교과용도서 구성, 교과용도서와 교과서, 교과용도서 활용방향, 교과용도서 활용사례
  • 교육과정의 체육 교과서는 단원에 따라 차시를 구성하지 않고, 내용에 따라 차시 구성을 다양하게 하였다. 또 단원별 구성이 아닌 영역별 구성이므로 학교 및 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1. 영역별 도입 글각 영역별로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전 활동 내용을 포괄 할 수 있는 도입 글을 제시하였다.2. 단원명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재조직하여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알맞은 단원명을 제시하였다.3. 활동명 반드시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교과서와의 차별성1) 중학교 국사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즉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차미희,「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사교육의 내용 구성」, 한국사학보, 2005, p193.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 목표 아래 지식 위주, 암기위주의 국사교육에서 벗어나 자료를 조사분석비판종합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통한 개념 이해, 원리․법칙의 발견, 생활에의 적용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2. 사회과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계획 수립◦학습 지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분석하게 되는 단원은 먼저 그 목표나 내용이 교육 과정의 어느 단원에 근거한 것인가를 확인하여야 한다.◦단원의 학습 요소 분석에서는, 대체로 각 단원의 주제에 포함된 주요 개념과 일반화, 가치 등을 확인하고, 그것과 관련된 구체적 사실, 학습 경험, 자료의 형식, 소요 시간 등을 결정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