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연맹과 경산코발트광산 민간인학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도연맹과 경산코발트광산 민간인학살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보도연맹의 결성과 성격
1. 보도연맹 결성의 배경
2. 보도연맹 가입자들의 가입경로와 규모
3. 사건 발생 시기(6․25이전)와 수행주체
Ⅲ. 6․25 당시와 그 이후의 보도연맹사건 그리고 경남
1. 6․25 당시의 보도연맹사건
2. 6․25전쟁 당시의 경남
3. 4․19혁명과 5․16쿠데타 때의 보도연맹
Ⅳ. 국가의 은폐와 방법
Ⅴ. 정부에 대한 시민단체와 유족들의 요구
Ⅵ. 경산코발트광산 민간인학살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 이 두 영화 모두 역사 속에 묻혀있었던 사건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 특히 ‘태극기 휘날리며’에 나오는 국민보도연맹(國民保導聯盟)은 6․25전쟁(戰爭)이후 현재까지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건이다. 집단학살(集團虐殺)을 당한 사람들이 최소 5만 여명에서 최대 30만 명까지 추정되는 ‘20세기 최대규모의 대 참극(慘劇)’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보도연맹의 자세한 내막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보도연맹에 관해 물어본다면 보살피며 지도한다는 뜻의 보도(保導)라는 것보다는 언론 쪽과 관련된 사건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상당수다. 또한 이 사건에 대해 안다고 해도 보도연맹원은 빨갱이라는 식의 생각이 아직까지 남아 있는 상황이라 피해자 대부분은 이 사건에 대해 입 열기를 꺼리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영진, 1989, 북한의 남한 점령정책, 역사비평 여름호
김기진, 2002, 끝나지 않은 전쟁-국민보도연맹, 역사비평사
김동춘, 2000, 전쟁과 사회, 돌베게
김선호, 2002, 국민보도연맹사건의 과정과 성격, 경희대사학과석사학위논문
김성환, 2000, 1950년 경산 코발트 광산 학살현장, 「말」2월호
김태광, 1988, 해방 후 최대의 양민참극 보도연맹사건, 「말」12월호
대검찰청수사국, 1972,「左翼事件實錄 10」
서중석, 2001, 사실, 이렇게 본다 2 -보도연맹- 내일을 여는 역사, 겨울호
이도영, 2001, 5․16쿠데타와 양민학살-그들은 왜 피학살자들을 부관참시했나, 「말」5월호
이도영, 2001, 5․16쿠데타와 양민학살-전 해병대사령관 김두찬을 고발한다, 「말」6월호
이영일, 2001, 학살규명, 국가가 나서라, 「한겨레21」6월28일
이태․이영식, 1989, 강동정치학원과 지리산 유격대, 「역사비평」가을호
이채훈, 2001, 허위의 벽을 깬 다이너마이트, 「MBC다큐멘터리-이제는 말할 수 있다」
장주섭, 2000, 여순반란 사건과 6․25전후의 체험기, 「월간 인물과 사상」9월호
정희상, 1989, 경남일대 수장․암장사건, 「말」7월호
정희상, 1989, 7백 양민학살 거제도의 통곡, 「말」8월호
정희상, 1990, 이대로는 눈을 감을 수 없소, 돌베게
청주기독교방송국 보도부, 1994, 보도연맹을 기억하십니까 1,2,3
팽삼림, 1998, 보도연맹 유가족의 눈물로 쓴 수기, 「말」7월호
한지희, 1995, 국민보도연맹의 경성과 성격, 숙명여대 한국사학과 석사학위논문
경남일보 1999년 12월 31일 박명환 기자
경남전대연 토론회 주제 발표 자료 -김주완 경남도민일보 시민 사회부 기자
문화일보 2004년 3월 2일 오남석,강연곤 기자
청주시 뉴스 2004년 3월 2일 노영원 기자
주간내일신문 319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