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뉴스에서 언급된 아동성폭행범의 성장과정을 예로 들어서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를 정신분석이론,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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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성폭행범의 특징 및 성장과정의 예
2. 정신분석이론에 따른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 분석
3. 학습이론에 따른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이한 성적 행동을 하는 사람을 흔히 ‘변태’라 한다. 비난과 조롱의 언어다. 정신의학에서는 이를 성도착증으로 부른다. 정신적 질환으로 본다. 이 가운데서도 상대방에게 고통을 가하는 성도착증자를 범죄학에선 사이코패스로 구분한다. 사법당국은 그들을 뭉뚱그려 성폭행범으로 부른다. 정상인인 우리는 비정상인인 그들을 적게는 조롱하고 많게는 감옥에 가두며 살아간다. 지난해 11월 8살 여자 어린이를 성폭행한 조아무개씨는 아동에게 성욕을 느끼는 변태이고 그런 욕망을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성도착증 환자다. 어린 아이의 음부를 잔인하게 훼손했다는 점에서 사이코패스일 가능성이 높고, 무엇보다 명백한 성폭행범이다. 이것으로 우리는 그를 법정 최고 형량으로 감옥에 가둘 정당한 근거를 얻었다. 그는 정상인들로부터 당분간 격리될 것이다. 그렇다고 우리 정상인이 편안해졌을까?(한겨레21) 위 기사는 요즈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 성폭행범에 관한 기사의 일부이다. 이런 아동 성폭행범은 흔히 성장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어린 시절 무언가 충격적인 일이나, 비정상적인 사건이 발생하였고 그런 일을 받아들일만한 심리적 상태가 완성되지 않은 아동기에 일어난 일이나 사건은 이들을 위와 같은 성도착증자로 만든다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아동 성폭행범에 대해 성장과정을 예로 들어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이론, 생태이론 중에서 2가지 이상의 이론을 들어 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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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습이론에 따른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 분석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이러한 학습이론 중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자아존중감 개념은 위와 같은 아동 성폭행범의 행동 이유를 설명하는 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반두라에 의하면 사람들은 많은 부분에서 자신에 대한 수행기준을 세우고 스스로 부과한 요구에 비추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그들의 성취에 대해 반응한다고 한다. 이는 행동의 외적 보상 및 처벌의 지배를 받기도 하지만 내적 표준의 지배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는 스스로 주는 강화의 영향을 받는다. 자기강화 수준은 직접적 경험과 관찰학습을 통해 획득된다. 반두라는 자기강화의 기준이 자아개념 형성에 주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그는 자아존중감을 개인의 실제 행동과 개인적 우수함의 표시로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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