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뉴스에서 언급된 아동성폭행범의 성장과정을 예로 들어서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를 정신분석이론,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성폭행범의 특징 및 성장과정의 예
2. 정신분석이론에 따른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 분석
3. 학습이론에 따른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이한 성적 행동을 하는 사람을 흔히 ‘변태’라 한다. 비난과 조롱의 언어다. 정신의학에서는 이를 성도착증으로 부른다. 정신적 질환으로 본다. 이 가운데서도 상대방에게 고통을 가하는 성도착증자를 범죄학에선 사이코패스로 구분한다. 사법당국은 그들을 뭉뚱그려 성폭행범으로 부른다. 정상인인 우리는 비정상인인 그들을 적게는 조롱하고 많게는 감옥에 가두며 살아간다. 지난해 11월 8살 여자 어린이를 성폭행한 조아무개씨는 아동에게 성욕을 느끼는 변태이고 그런 욕망을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성도착증 환자다. 어린 아이의 음부를 잔인하게 훼손했다는 점에서 사이코패스일 가능성이 높고, 무엇보다 명백한 성폭행범이다. 이것으로 우리는 그를 법정 최고 형량으로 감옥에 가둘 정당한 근거를 얻었다. 그는 정상인들로부터 당분간 격리될 것이다. 그렇다고 우리 정상인이 편안해졌을까?(한겨레21) 위 기사는 요즈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 성폭행범에 관한 기사의 일부이다. 이런 아동 성폭행범은 흔히 성장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어린 시절 무언가 충격적인 일이나, 비정상적인 사건이 발생하였고 그런 일을 받아들일만한 심리적 상태가 완성되지 않은 아동기에 일어난 일이나 사건은 이들을 위와 같은 성도착증자로 만든다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아동 성폭행범에 대해 성장과정을 예로 들어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이론, 생태이론 중에서 2가지 이상의 이론을 들어 살펴보고자한다.
.
.
3. 학습이론에 따른 아동 성폭행범이 된 이유 분석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이러한 학습이론 중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자아존중감 개념은 위와 같은 아동 성폭행범의 행동 이유를 설명하는 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반두라에 의하면 사람들은 많은 부분에서 자신에 대한 수행기준을 세우고 스스로 부과한 요구에 비추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그들의 성취에 대해 반응한다고 한다. 이는 행동의 외적 보상 및 처벌의 지배를 받기도 하지만 내적 표준의 지배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는 스스로 주는 강화의 영향을 받는다. 자기강화 수준은 직접적 경험과 관찰학습을 통해 획득된다. 반두라는 자기강화의 기준이 자아개념 형성에 주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그는 자아존중감을 개인의 실제 행동과 개인적 우수함의 표시로
- 참고문헌
-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