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지역축제의 성공사례와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축제의 개념, 지역축제의 기원, 지역축제의 특성별 유형, 지역축제의 기능, 지역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지역축제의 성공사례,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지역축제란?

2. 지역축제의 기원
1) 세계축제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
2) 우리나라 축제의 역사적 배경
3) 산업화에 따른 지역축제의 변화

3. 지역축제의 특성별 유형
1) 문화예술축제
2) 전통문화축제
3) 지역특산물축제
4) 관광체험축제

4. 지역축제의 기능

5. 지역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6. 지역축제의 성공사례
1) 망똥 레몬축제
2)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
3) 뮌헨 맥주축제
4) 청도 소싸움 축제
5) 캘거리 스탬피드축제
6) 에딘버러 프린지페스티벌
7)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

7.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1) 지역축제의 환경 개선
2) 지역축제의 인프라 구축
3) 지역축제의 마케팅 개발
4) 지방정부의 역할과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역축제란?

축제(festival)의 어원을 살펴보면 festival은 라틴어의 festum과 feria에서 유래되었다. 먼저 festum은 대중적인 기쁨, 환락, 떠들기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feria는 신들을 위한 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한다(조명환, 1997). 이러한 축제의 어원에서는 축제의 유희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축제는 일에서부터 해방돼 자유롭게 떠들고 즐긴다는 놀이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축제는 단순소비와 퇴폐향략적인 문화가 아니며 진취적이며 창조적인 인간활동이다(이충기 외, 2002). 축제의 어원은 유희지만 단순한 감정변화에 한정되지 않고 생산의 기반이 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다. 축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유희적인 만족도도 있지만 광의적 발전개념이 접목돼 있다. 즉 산업혁명이후 도시화, 복잡화, 다양화되면서 제의적 기능은 줄어들고 일탈 목적의 오락적 성격의 축제로 변모됐다.
지역축제는 지역의 문화가 종합되고 상징화된 행사로서 한 지역을 관광상품화하는 것이므로 관광동기를 유발할 만큼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지역축제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의 기본요건이 구비돼야 한다.
첫째, 축제는 테마가 있어야 한다. 즉 지역축제는 신화적 인물의 부각이나 역사를 압축해 지역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소재가 있어야 한다. 지역축제가 추구하는 목적이 지역개발 내지 지역활성화의 이념과 비전에 연계돼 있고 테마도 명확히 확립돼 있으면 축제의 내용도 차별화될 수 있다(강형기, 2001).
참고문헌
• 강형기, 향부론 : 문화로 일구는 지방경영, 지방행정, 제50권, 대한지방행정공제회, 2001.
• 김종열,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2008.
• 김춘식.남치호, 세계축제경영, 김영사, 2006.
• 남치호, 문화자원과 지역정책, 대왕사, 2007.
• 서휘석, 지방정부의 문화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전략, 지역발전연구소 총서1 행사(의전)기획, 원광대학교지역발전연구소, 2004.
• 유연채, 지역축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논문, 2009.
• 이경모, 이벤트학 원론, 백산출판사, 2004.
• 이충기 외, 지역축제 방문객의 이미지 평가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8호, 한국호텔관광학회, 2002.
• 장병권, 지방자치제와 지역축제정책의 방향, 문화관광연구 제2권 제1호, 한국문화관광학회, 2000.
• 조명환, 자갈치축제 활성화 방안, 관광레저연구, 제9권 제2호, 한국관광레저학회, 1997.
• M. Eliade, 이은봉 역, 聖과 俗, 한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축제 성공 마케팅전략 분석
  • 지역축제성공사례 마케팅전략조사서론 주제선정배경본론 1. 축제 성공사례분석1) 국내축제- 충남 보령 머드축제 - 화천군 산천어축제- 안동 하회탈춤 페스티벌 2) 외국축제사례분석- 브라질 리우 카니발- 독일 옥토버페스트- 스페인 토마토축제2. 대구 약령시축제 분석1) 약령시 소개 및 축제 프로그램2) 축제참가보고서3) 설문조사4) SWOT분석5) STP전략6) 4P전략7) 활성화방안나의의견 서론주 제 선 정 동 기관광 자원 중 빠르게 성장

  • [관광학] 대구 약령시 축제 마케팅 성공사례
  • 축제성공사례 마케팅방법조사- 대구 약령시 축제를 세계로!CONTENT서론 주제선정동기본론 1. 축제 성공사례- 국내축제- 해외축제2. 대구경북 축제 사례- 대구 약령시축제축제소개설문조사 및 통계자료SWOT STP 4P 활성화방안관광 자원 중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축제나 이벤트 중에서 각 지역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축제들의 성공사례와 예를 대구의 약령시축제에 비추어 분석 후 지역축제 활성화를 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함과 우리나라의

  • [관광학] 대구 약령시 축제 마케팅 성공사례
  • 축제 성공사례1) 국내축제- 충남 보령 머드축제 - 화천군 산천어축제- 안동 하회탈춤 페스티벌 2) 해외축제- 브라질 리우 카니발- 독일 옥토버페스트- 스페인 토마토축제2. 대구경북 축제 사례 - 대구 약령시축제1) 약령시 소개 및 축제 프로그램2) 축제참가보고서3) SWOT분석4) 설문조사5) STP전략6) 4P전략7) 활성화방안참고문헌 서론주 제 선 정 동 기관광 자원 중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축제나 이벤트 중에서 각 지역별, 세계적으로 잘 알려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지역에 대한 이론적 배경Ⅲ. 문화관광이벤트의 현황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현황2. 삼척지역 문화관광이벤트 현황 분석Ⅵ. 국내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사례2. 국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3. 시사점Ⅴ.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 1. 내부적 요인 개선방안2. 외부적 요인 개선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낙후지역을 위한 관광객유치, 지역문화축제 이벤트의 활성화,

  • [지방자치]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성공 전략
  •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역 축제는 지역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살리고 지역적으로 특화된 관광 상품을 만들어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방문객의 관광욕구 및 만족도를 제고 김철원․이석호, 문화관광축제 육성방안, 서울:한국 관광연구원, 2001, p1 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연대와 주민들 간에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여 지역정체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지역의 문화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