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이론은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며 자아의 기능을 강조했기 때문에 자아심리학이라고도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로부터 정신분석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신프로이트학파라고도 불리지만 프로이트이론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다. 에릭슨은 문화와 사회를 인성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추가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중심개념은 받아들였지만, 발달 단계에 성인시기를 포함함으로써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을 확대하였다.
에릭슨이 생각한 자아는 성격의 자율적 구조이자 원초아로부터 분화된 것이 아닌 그 자체로 형성되며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이 심리사회이론으로 불리는 이유는 개인과 부모의 관계를 비롯해서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까지 관심을 가진 데 있다. 이는 부모가 아동 성격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고 외부환경의 영향을 배제한 프로이트와는 상반되는 견해이다.

<중 략>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드의 이론보다 에릭슨의 이론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프로이드에 비해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에릭슨의 이론이 훨씬 더 호소력 있기 때문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 대하여 제기되고 있는 학자들의 평가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학적 틀에서 발전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자아심리학,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인간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에릭슨은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의 조정자로 보았으며 발달단계에 인간의 전 생애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10). 공동체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2009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권성호(200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 Report과목 : 아동발달학번 : 이름 : 주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인성발달단계이론, 성격발달단계이론, 정신분석발달이라고도 합니다.에릭슨은 프로이트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성격발달과 연관, 정신기능의 중심요소로서 자아를 강조.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심리학.hwp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개념(2)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3) 도덕성 발달단계

  • 마가렛 말러 Magaret Mahler의 분리개별화이론
  • 단계의 어떤 단계의 이상시 나타나는 증상들로써따로 5번 란에서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4번 분리- 개별화 이론의 단계를 설명하면서 각 그 단계에서 바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 Introduction Who is Margret Marhler? Magaret Mahler 는?헝가리 태생어린이 심리 치료가유아의 정신병 원인이 생후 1년의 후반부와 생후 2년의 시기에 있음 ->발달의 분리-개별화 단계마가렛 말러는 헝가리 스프론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심리성적 발달이 종결되는데, 이때는 자기 자신의 만족뿐만 아니라 다른 한 사람에게 가져다 주는 사회적 및 신체적 만족까지도 쾌감에 포함됩니다. 그런데, 아동은 어떻게 한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로 옮겨가나요? 아동이 신체적으로 성숙해 가면서, 부모가 아동에게 허용, 금지, 요구하는 것에 따라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각기 자동적으로 모종의 갈등과 욕구불만을 야기시키는데요. 쾌락을 얻을 수 있었던 이전의 방법이 나중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심리사회적 원인 ① 정신분석학적 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인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고 무언가 부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부족감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술을 마신다는 것이다. ② 정서적 원인우울이나 불안, 지루함, 분노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알코올 중독을 유발하는데 많은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