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복지대책에 대해 알아보고 정책적인 부분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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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복지대책에 대해 알아보고 정책적인 부분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장애의 개념은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은데 이론과 임상에서도 차이가 있다. 오늘날 널리 이해되고 있는 장애의 개념은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상실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에서의 개념과 WHO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의학적 수준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되는 능력의 저하와 사회적 불리를 포함한다.
장애에는 세가지 차원이 있다.
첫째, 능력장애이다.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를 뜻한다. 능력장애는 기능장애의 직접적 결과로서 일상적으로 기대되는 활동수행 및 행동의 과다 또는 결핍이 특징이다.
둘째, 기능장애이다.
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을 뜻한다.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손실이나 비정상이 특징이며 사지, 기관, 피부 또는 정신적 기능체계를 포함한 신체의 다른 구조의 비정상, 결손, 또는 손실의 발생이나 존재를 포함한다.
셋째, 사회적 불리이다.
사회적 차원에서의 장애의 개념으로 기능장애나 능력장애로부터 야기되는 것으로서 연령성, 사회적 또는 문화적 요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수행을 제약 또는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을 의미한다. 이는 기능장애나 능력장애가 사회화된 것으로서 개인의 손상이나 기능제약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대한 참여에서 제한을 받거나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사회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어 정의하기 쉽진 않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범주는 계속 확대되어 가고 있지만, 선진국에 비해 그 범주가 좁다. 장애아동의 복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애인복지법, 특수교육진흥법, 아동복지 법 등을 고려할 때 장애아동이란 중 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즉 18세 미만으로 장애인 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전용호(2007). 장애인보기론. 학문사
아동복지/창지사/한미현, 강희경 외, 2008
서정아외, “장애아동ㆍ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주수길, 김지연(2010). 아동복지강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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