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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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목적
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정책방향
5. 평생교육의 문제점
6. 평생교육의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본인의 견해)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의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정보의 소멸주기가 빨라지기 때문에 급변하는 사회에 쉽게 적응하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평생학습이 요구된다. 또한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지식에 기반을 둔 정보화 사회, 지방 분권화로 인한 네트워크 연결이 강조되는 사회, 더 나아가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개념이 적용되는 사회 등으로 기술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 맞추기 위해서 교육체제 또한 학교교육 중심에서 나아가 언제, 어디서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실정이다. 평생교육에 대한 어원을 살펴보면 프랑스에서의 영구교육이라고 하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 하며 일본의 경우 생애교육이라고도 한다. 독일에서는 국민교육으로 불리는 평생교육의 어의는 나라별 문화와 제도에 따라 어휘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으나 오늘날에는 평생교육이라고 하는 용어로 통칭되고 있다. 그리고 평생교육의 생성 형태와 그 기원은 유네스코에서 시작된다. 성인교육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발표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그 기원으로 한다. ‘유네스코는 출생에서 무덤에 이르기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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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생교육의 정책방향
21세기를 지향하는 평색학습체제의 비전으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 사회’의 건설이 요구된다. 이는 평생학습사회의 목표를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한다는 것이다. 하나는 열린학습체제를 지향한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수요자 중심의 학습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즉, 열린학습체제는 평생학습을 통해 교육시기, 교육장소, 교육대상, 교육담당자,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다양성과 개방성, 상대성을 전제로 어떠한 방식으로나 자유롭게 배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남보다 먼저 개발해 낼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갖춘 신지식인, 즉 신 인간자원을 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의 정책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틀을 21세기형 평생학습체제로 바꾼다. 즉,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ㆍ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여 자기주도 적 학습, 문제해결학습, 개별화 학습을 통한 창의적 인간ㆍ가치적 인간
참고문헌
- 이용희,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10
- 임태수, “평생교육사 제도에 관한 실태분석”, 한국교원대, 2007
- 김광성,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정책 개선방안”, 한국교대, 2005
- 백수원, “초등학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 연구”, 울산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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