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은 유형에 따라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설명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예시를 구체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수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의 개념
2. 영유아교수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을 위한 전략
3.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예시
Rosegrant와 Bredekamp는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보이는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유형을 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촉진하기, 촉진하기, 지지하기, 비계 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보이기, 지시하기로 교사의 지시의 정도에 따라 비지시형 유형, 중재적 유형, 지시적 유형 등 8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정하기는 교사가 유아의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긍정적으로 격려하는 것이다. 이 수준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으나 칭찬을 과도히 사용할 때는 과제에 대한 동기유발을 감소시킨다. 인정하기는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음식 만들기나 기타 모형 등을 만들 때 교사가 유아에게 음식이나 모형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동 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유아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참고문헌
- 임혜련, “그림책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간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대, 2006
- 김선주, “교사-유아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 2005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영유아는 성인과의 긍정적 상호작용, 인지․언어․사회성 발달 등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어 개인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영유아기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간의 기본 잠재력이 결정되는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태어난 가정환경의 차이에 관계없이 영유아들이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렇게 보육서비스 수준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과거 양적 확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따라 수유하는 것이 좋은가, 모유 수유와 인공 수유 중에 어느 것이 더 나은가, 이유는 빨리 하는 것이 좋은가 아니면 천천히 하는 것이 좋은 가 등의 특정한 수유방식의 효과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특정한 수유방식과 아동의 성격과는 별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Caldwell, 1964).2) 학습이론학습이론에서는 애착행동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경험의 축적이라고 본다. 학습 이론가들은 세 가지 기본 원리를 가지고 애착발달을 설

  • 보육학개론 정리
  • 수있는 장점이 있다.(2) 장애아 전담보육장애아동의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반을 편성하고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므로,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장애아동의 사회적응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측면이있다.3. 운영주체에 따른 보육 유형1) 국공립 어린이집-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직접 운영위탁 운영하는 어린이집- 지역주민 자녀를 보육아동 정원의 50%이상 보육하는 어린이집- 상시 영유아 11인 이상을 보육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대해 알고 이를 습관화 하도록 한다.- 교사지침: 교사는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해야 하며 수유, 기저귀 갈기 등을 할 때 따뜻하게 대하고 영아와 대화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한다. 그리고 영유아의 건강상태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고 아플 때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조치하며 투약의뢰서에 따라 투약하도록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에게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적당한 운동, 바른 식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유아가 건강에 관

  • 아동유괴 예방을 위한 대안적 교육방안
  • 따라가면 안 돼”라며 신신당부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그런 부모의 가르침에 몇 번이고 알았다며 고개를 끄덕인다.하지만 여러 방송매체 속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진행된 수차례의 유인 실험에서 대부분의 아동들은 너무나 쉽게 낯선 사람을 따라가는 충격적인 장면을 보여주었다. 설마 자신의 아이에게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믿어오고, 평소 충분히 설명하고 교육을 했기 때문에 유인 실험에 쉽게 따라가지 않을거라 자신하던 부모들을 충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