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 앞서 자신에 대한 이해가 우선인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를 성찰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도움이 되기 위해
2.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위해
3.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을 없애 원조관계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를 건설적으로 확립해 나가야 하지만 이러한 관계 확립에는 장애요인들이 있다. 효과적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는 면접 그 자체뿐만 아니라 원조관계의 확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인종, 성별, 연령, 권위의 쟁점, 자기 만족 중심주의, 전이와 역전이 현상 등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치료적 관계의 확립에 방해가 되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거리감 및 갈등을 자아낼 수 있다. 원조관계에서 잠재적 및 실제적인 장애를 처리함에 있어 사회복지사는 장벽과 존재를 의식해야 하며 이 장벽을 건설적인 방법으로 처리하도록 시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자기인식, 즉 자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복지실천에 앞서 자신에 대한 이해가 우선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자기를 성찰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도움이 되기 위해
자기를 관찰하는 능력이란 자신의 목표에 깊이 숙고하고 자기 자신을 믿고 존중하며 그러면서도 한발 물러서서 자신을 복잡한 개입활동의 한 부분으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자기관찰능력에는 인정하고 싶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되더라도 이를 두려워하거나 왜곡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기보호가 필요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줄 수 없으므로 자신에 대한 성찰이 우선되어야 한다.

2.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도덕적으로 하자가 없어야 한다. 왜냐하면 타인을 도우려고 하는 사람들은 도움을 주기에 앞서 먼저 사회구성원으로부터 깊은 신뢰를 얻어야 하는데 그러한 신뢰는 일차적으로 도덕성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치 갈등과 윤리적 딜레마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양하나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가치관과 전문적, 사회적 가치관의 관계를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사적 가치는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을 돕는 전문가들은 자신의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할
참고문헌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8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 안산시 거주 미등록(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의 사회부적응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 사회 파악 및 특성 1.2-1 공간적 지역사회 - 안산시1.2-2 기능적 지역사회 : 안산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1.3 대상집단 정의 및 개념 설명 1.3-1 대상집단 1.3-2 외국인 노동자의 정의 및 개념1.3-3 외국인 노동자들의 부적응 개념 1.3-4 한국 거주 외국인 노동자들의 실태1.4 주제 및 대상정의의 윤리적 한계점(반대급부에 대한 방안)2. 욕구조사2.1 선행연구의 검토 2.1-2 한국 이주 노동자의 실태와 사회적 욕구2.2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욕구조사의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이유에서 도덕적 이성이 미처 발달하지 못한 시기의 초등학교 아동들에게는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습관을 형성할 수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가능한 한 반복 연습 및 실천지도가 중요하다. 바람직한 도덕적 실천의 반복은 습관을 형성하고 나아가 성품으로 굳어져 덕을 이루기 때문이다.이와 함께 이 때 교사는 학교 생활을 통해 인내, 성실, 정직, 친절 등과 같은 태도를 학생들에게 고무해줄 수 있도록 교사 자신이 바로 그러한 모델이 되어야 함과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이유와 중요성도 함께 강조한다. 고학년에서는 규칙의 개념이 법으로까지 확대되며 법의 기능과 목적에 대한 이해까지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초등도덕 과는 위에 있는 항목들을 보다시피 인지를 하고 그것에 대한 감화의 과정을 거쳐 실천의지를 다지도록 구성 되어 있다.Ⅱ 교육과정 분석1. 6학년 교과서 속 -「준법」(7차 교육과정 속)(3) 사회생활(가) 법과 규칙을 잘 지키기① 현대 민주 사회에서의 법과 규칙의 목적, 기능② 법과 규칙을 잘 지켰

  • 사회정의론 - 무엇이 정의인가 - 정의론 감상문
  • 사회에서 최근 큰 화두중의 하나였다. 정의에 대해 묻고 갈망하는 이유는 아마도 우리 사회가 부정의로 물들고 있음을 발견하고 정의에 다가가고자 하는 반성적 사고에서 시작이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롤즈의 정의론을 읽고 진정한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해답을 찾았다기보다는 우리가 적어도 지향해야할 방향에 대한 실마리를 찾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윤리교사를 꿈꾸는 나로서 정의로운 사회에 대한 물음을 끝없이 고민하고 답을 찾

  • 독후감 - 파울로 프레이리의 글 읽기와 세계 읽기
  • 대한 간섭을 감행하였다. 그 후 미국은 유럽 여러 나라의 라틴아메리카에 대한 간섭을 저지할 목적으로 ‘먼로주의’를 제창하였는데, 이는 불간섭주의의 전형적인 예이다. 1936년 에스파냐내란에 대하여 영국 프랑스는 불간섭주의를 제창하고, 런던에 불간섭위원회를 설치하고 있었으나 독일 이탈리아가 반란군에 대하여 원조하는 것을 방임하였기 때문에 정부군의 패배를 촉진시켰다. 내정불간섭은 현대국제법의 기본원칙의 하나이며, 국제연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