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의 학습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의 학습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역사적 배경과 보육현장에 적용

2. 브루너의 표상이론 역사적 배경과 보육현장에 적용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역사적 배경과 보육현장에 적용
본문내용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의 학습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 적용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역사적 배경과 보육현장에 적용

- 인지적 구성주의는 주로 피아제의 발달심리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둔다. 인지적 구성주의의 핵심은 지식을 객관적 세계에 대한 묘사 또는 표상으로 보지 않고, 세상에 대한 적응으로 본다는 점이다. ‘적응’이라는 개념은 생물학과 수학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주어진 환경의 상황이나 제약 속에서 살아남는다는 의미를 지니는데, 피아제는 수학에서 사용하는 유기체의 환경에 대한 ‘적응’ 개념을 인지적 주체의 개념구조와 그의 경험적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단서로
참고문헌
보육학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현재 가설, 아이디어, 이론을 표상하고, 재방문하여 재표상ㆍ재재표상해 나가는 상징화 주기는 유아의 반성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전략을 활용하고 지적 발달을 이루어 가도록 하고 있다. 레지오 교육자들은 학습과 발달의 과정을 기술하거나 프로젝트를 계획하거나, 또는 교육에 대해 말할 때 직선적이기 보다 나선형적인 방식으로 사고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상징화 주기는 유아의 반성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전략이며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학습 내용보다는 의미에, 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는 미래 유아교육 과정 유형과도 같은 맥락을 이룬다. 그러나 교육 프로그램은 사회문화적 맥락의 산물이므로 어떤 선진 사례도 그대로 우리 의 현장에 자리매김할 수 없다. 이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차용이나 대체가 아니라 레지오의 철학이나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반성적 이해를 토대로 우리의 교육현장에 적용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과정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형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수의 이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주어진 과제에 반응하고 연습할 기회를 증가시킨다. ② 학생들이 학습과제에 참여하는 시간을 증가한다. ③ 자신의 학업성취에 대한 피드백을 수시로 받을 수 있다. ④ 과제이탈 및 과잉행동 등의 문제가 감소한다. ⑤ 학생들의 기초 학습기술을 용이하게 습득시킬 수 있다. ⑥ 학생들의 정확한 반응이 증가한다. (2) 협력학습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 전략은 다양한 학습자들의 통합교육을 촉진하는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배경경험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은 17-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홉스(Hobbes)와 데카르트(Descartes)같은 철학자들은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현대 심리학의 발달을 위한 토대를 형성하였고, 현대교육에서 이성과 경험 모두를 강조하였다. 로크(Locke)는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직접 일어나며 그것은 외부세계에 대한 감각인상이 백지와 같은 마음에 기록되는 방식과 같다고 주장하였다. 근대교육의 선구자로 일컬어지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학습자들은 이를 통해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이상과 같은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사이버 교육체제에서는 교육의 주된 역할을 학교가 계속 맡고 있다.한편, 사이버 교육체제는 기존 학교와는 별도로 대안적 학교체제가 될 수 있다. 이제까지의 교육 개혁이 기존의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진정한 교육 개혁이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주장한다. 전통적인 학교체제와는 전혀 다른 교수-학습 활동, 교재, 학습자로서의 새로운 경험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