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 이론(피아제,브루너,비고츠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수학교육 이론(피아제, 브루너, 비고츠키)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1) 주요개념
2) 영유아 유아교육에 미친 시사점

2. 브루너의 표상이론
1) 주요개념
2)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1) 주요개념
2)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4. 관련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1) 주요개념
- 인지적 구성주의는 주로 피아제의 발달심리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둔다. 인지적 구성주의의 핵심은 지식을 객관적 세계에 대한 묘사 또는 표상으로 보지 않고, 세상에 대한 적응으로 본다는 점이다. ‘적응’이라는 개념은 생물학과 수학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주어진 환경의 상황이나 제약 속에서 살아남는다는 의미를 지니는데, 피아제는 수학에서 사용하는 유기체의 환경에 대한 ‘적응’ 개념을 인지적 주체의 개념구조와 그의 경험적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단서로 보았다.
인지적 구성주의에서 볼 때, 복잡한 정신구조(또는 스키마)는 새로운 경험을 과거의 경험과 관련시킴으로써 형성되는데, 새로운 경험은 정신적 체계 안으로 동화되거나 또는 받아들여지면서
참고문헌
홍혜경(2004) 유아수학교육의 동향과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
정정희 외 2명 공저(2004) 유아 수학능력 및 수학교육의 연구 동향
김민경 외 3명 공저(2006)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개념2) 이론적 기초(1) 듀이의 진보주의(2) 피아제의 구성주의(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교육목표 및 원리1) 아동관2) 교육목표3) 교육원리3. 교육과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교육철학은 교육의 3가지 핵심 요소인 교사, 부모, 영유아를 하나로 묶고, 그들의 관계를 강화하도록 계획되었다. 이러한 상호관계가 교육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무엇보다도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은 개인으로서 그리고 집단으로서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함께 공유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철학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2) 유아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를 개인적, 역사적, 문화적 주체와 의사소통자로 인식한다. 무엇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평가와 시사점0k
  •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듀이의 경우, 자신의 교육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였던 실험 학교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고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도 하지 않았다. 이에 비해 말라구치는 지난 30여년간 영유아와 학령 전기의 유아들을 위한 학교에 유아 교육 이론과 실제를 적용하면서 독특하게 자신의 이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기록작업이론적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활용논하시오00
  • 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형Ⅰ. 서 론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았다. 그

  • 아동수학의 이론적 기초와 내가 적용하고 싶은 이론를 작성하시오
  •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아동 스스로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 전개를 이루어내며 최종적으로는 과학적 태도를 형성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2.본인이 아동수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내가 아동수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다중지능이론이다. 이것은 각 개인의 지닌 차이를 존중해주고 잠재능력에 적합한 개별화된 교육을 강조하면서, 유아교육의 접근방향과 맥락을 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