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와 질관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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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와 경영' 수업 때 작성한'간호의 질관리'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총 11페이지입니다.
목차
1. 간호의 질 평가 필요성
2. 간호 표준 개발
3. 간호 질 관리의 단계적 접근방법
4.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접근방법
5. 간호 질 관리의 분석도구
6. 간호의 질 평가방법
7. 의료기관의 질 관리 사업 및 평가유형
*관련기사
*예시
본문내용
3. 간호 질 관리의 단계적 접근방법

①간호의 표준설정
간호의 질 향상 사업 추진 시 가장 먼저 간호업무의 표준이 설정되어야 한다. 표준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좋은 평가기준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평가기준은 객관적이면서 타당성이 높고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세워야 한다.
②간호의 질 평가
평가 방법은 평가가 이루어진 시점에 따라 동시평가와 소급 평가로 나뉜다.
③개선활동
간호의 질 평가 결과와 기대치(표준)와의 차이가 발견되면 이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한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여 수행하는 질 개선 활동 단계로 들어간다.
-관찰치가 기대치를 초과하는 경우(목표 초과달성) : 현재의 간호실무 수준을 잘 유지하도록 관련된 사람들을 격려한다.
-관찰치가 기대치보다 낮은 경우(목표미달) :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업무상황의 변화, 작업조건이나 환경조정, 직무수행 방법의 개선, 간호 인력의 재배치, 간호 인력의 교육 훈련 실시, 간호 관리자의 지휘방법을 검토 등을 계획할 수 있다.
④추후관리
개선활동의 마지막 단계인 재평가로 이전의 질 평가 단계에서 사용하였던 평가항목과 측정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다시 조사하는 것이다. 재평가 결과가 표준에 미치지 못할 때는 새로운 활동계획을 세워야 하며, 계속적으로 표준에 미치지 못할 때는 표준 자체가 잘못 세워진 것은 아닌지 검토하여야 한다.

4.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접근방법

①구조적 접근 : 구조는 보건의료제공자의 자원과 작업여건 등의 구조적 환경을 말하며, 간호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인적, 물적, 재정적인 자원을 포함한다. 물리적 설비, 직원배치 유형, 직원의 자질, 감독방법, 간호철학과 목표, 정책, 간호지침, 인력개발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구조적 평가 한다.
②과정적 접근 : 과정적 측면에서의 접근은 간호사와 대상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간호활동을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간호사가 제공하는 행위와 대상자가 받는 간호에 초점을 맞추며 의사소통, 환자간호계획, 절차편람, 간호기록, 환자에 대한 태도, 간호업무수행 등으로 평가한다.
③결과적 접근 : 선행된 의료행위에 의한 현재 혹은 미래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건강을 구성하는 제반요소를 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건강상태 변화(사망률, 이환율)와 의료이용의 만족도 평가에서 건강회복, 건강유지에 필요한 지식유무, 환자 결과에 대한 환자와 간호사의 만족여부, 간호계획의 순응여부, 입원기간, 비용까지 다양한 측면으로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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