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과 단점, 교수 학습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의 교육적 의의,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단점, 인터넷 활용 학습에서의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인터넷 활용한 교수-학습의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개념

2. 인터넷의 교육적 의의

3.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단점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점
2) 인터넷 활용 수업의 단점

4. 인터넷 활용 학습에서의 교수자, 학습자의 역할
1) 인터넷 활용 학습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2) 인터넷 활용 학습에서의 학습자의 역할

5. 인터넷 활용한 교수-학습의 방법
1) 집단 구성에 따른 구분
2) 교수-학습 유형에 따른 구분
3) 자료 제시 방법에 따른 구분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과 단점, 교수 학습의 방법 ◈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개념

인터넷 활용 수업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하는 것이다.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이나 목적, 형태 등은 다양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터넷의 활용 그 자체가 아니라 인터넷 활용이 수업의 목적이나 질을 높이는 데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느냐가 될 것이다. 넓은 의미로서의 인터넷 활용 수업이란 수업을 위해 인터넷을 활용하는 모든 경우를 말한다(강숙희 2001).

2. 인터넷의 교육적 의의

(1) 객관적 학습의 개인화이다.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많은 경우 프로젝트 형식으로 활동하게 되고 그 프로젝트는 답이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는 주제로 이루어지게 된다.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이 객관적인 학습 내용이라면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학습자가 그 객관적인 사실을 자기 주변의 것으로 개인화하여 보다 실제적인 정보를 찾아나가는 학습이라 할 수 있다.

(2) 정보의 소비자에게 생산자로 전환시켜 준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교육에서 학생들은 단순히 정보를 찾아서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화된 정보를 창출하고 이를 제공하는 정보의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백영균,설양환(2000)「인터넷과 교육」양서원
• 김인숙(2003)「인터넷 활용 수업을 관한 중등 과학 교사와 고등학생의 태도 및 인식 조사 비교」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유선(2003)「인터넷을 활용한 독일어 수업의 효과와 문제점」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유희경(2001)「인터넷을 활용한 프랑스 문화수업방안 연구」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인웅 (1999)「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학습 교수 방안 연구」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송제호(2007)「1인 1PC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학업성취, 인터넷 중독, 비학습행동 간의 상관관계」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ICT(정보통신기술),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소양능력,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봉사,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분석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1. 주제별 검색1) 장점2) 단점2. 단어별 검색1) 장점2) 단점3. 검색 엔진의 종류4. 검색 엔진의 종류와 특징Ⅲ.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ICT(정보통신기술)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2.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1)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조성2)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3)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4) 교육의 장 확대3.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1) 정보 탐색하기2) 정보 분석하기3) 정보 안내하기4) 웹 토론하기5) 협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교육공학
  • 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 (4점)2. 가네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 (3점)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 당 2문장 이상). (5점)6. 문제 중심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

  • [2020 교육공학3공통][기말시험] 1.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에 따라 수정..
  •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2. 가네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당 2문장 이상).6.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가 갖

  • 원격교육활용론
  • 수업의 반복도 필요 없으므로 비용이 절감된다. 넷째, 네트워크에 속한 사람들은 실제적인 신분이나 학벌 등의 인간관계에 영향 받지 않기 때문에 평등한 지위를 갖게 되며, 교수자와 학습자간에도 쌍방향적인 관계가 이루어진다.이러한 특징들은 e-learning의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학생 교육, 기업 교육, 평생 교육 등에서 e-learning이 활용되기 시작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교수자가 실시간 피드백을 받기 어렵고, 학습자의 학습의욕이 저하되

  •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방법 실제 수업의 참관에서 느꼈던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방법
  • 수업을 통해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한국어 교육 방법에는 다양한 교재와 다양한 교수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전에 앞서 학생들이 존경할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한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2. 모의수업에서 느꼈던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방법 과목을 수강하면서 교재에서 배웠던 내용과 실제 참관수업을 바탕으로 한 모의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3차례 주어졌다. 모의 수업 진행후 학생들의 장,단점 지적이 이어졌다. 각 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