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문학과 청소년 문학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
읽고 작품을 분석해 주기에 바쁘셨다. ‘주제는 무엇이고 쓰인 수사법은 무엇 무엇이 있다.’ 이런 지루한 설명을 듣다 보면 어느새 문학시간이 끝나게 된다. 어떤 주제를 가지고 시를 지어보거나 글을 써보거나 한 것은 벌써 오래 전이다. 물론 모든 학생이 아닌 대부분의 학생이 그렇다는 이야기이다. 이런 수업이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선생님과 학생들의 탓만이 아니다.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입시제도에 있다. 청소년기인 중, 고등학교 시절에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읽고 나서 나는 먼저 우리 나라의 쓰라린 역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고, 사람의 본성에 대해서, 또한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목표를 정하는데, 그리고 나의 행동들을 반성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FILE:꺼삐딴리를 읽고.hwp꺼삐딴리를 읽고.^^ 꺼삐딴리란 책의 제목을 처음 접했을때는 꺼삐딴리란 단어의 뜻을 잘 몰라서 너무 어렵게 다가왔었다. 하지만 꺼삐딴리의 뜻을 알았을때는 이 책이 뜻과 관련되는 어떤 이야기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리들에게 “실행으로써의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는 한국문학을 공부하는 개인적인 목적과 한국문학코스에서 요구하는 목적, 너무나 안이하게 생각했던 한국문학의 범주와 한국문학에서 정전의 존재 등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었다. 무엇보다도 다시 한번 각자가 왜 한국문학을 택했는지 돌아보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 깊었던 활동이었다. 다만, 부족한 영어 번역 실력으로 인해 나름대로 이 Text의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자 애
- [국어교육] 중등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읽기
한문교육과 국어 교육론- 중등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읽기》차 례《7학년 읽기》1.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2.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글의 내용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 3. 건의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4. 특별한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글쓴이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한다. 5.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8학년 읽기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한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
리고 I라는 글자가 키가 크고 깡마른 인물과 연관②청각적 유비예)계용묵의「백치아다다」의 아다다-이름을 발음하면서 나오는 청각적 표현이 인물의 특성과 연관될 때③발음적 유비-이름의 발음과 거기에 소요되는 근육운동으로 작중인물의 주요 특질을 암시하는 것예)전광용의「꺼삐딴리」에서 캡틴리를 일본식 발음 꺼삐딴 리로 명칭④어형론적 유비예)김승옥의「무진기행」에서 하인숙은 성인 하와 이름인 인숙이 결합되는 명칭이지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