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초들에 대해 기술하시고 본인은 영유아들이 어떤 이론에 따라 언어가 발달하는 것이 좋은지 그에 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초
1) 성숙주의 이론
2) 발생적 문해 관점 이론
3) 행동주의 이론
4) 상호작용주의 이론
2. 본인은 어떤 이론에 따라 영유아들의 언어가 발달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세 가지 근거
3. 만 5세에 적합한 언어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초
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자들의 가장 핵심적인 주장은 유아에게서 학습할 수 있는 준비가 성숙될 때까지 유아 교수는 연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인식은 우리 사회에서도 팽배되어 비교적 최근까지 우리 어머니들은 자녀들이 학교에 들어갈 때까지 읽기를 가르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왔으며 유치원 교사들 역시 읽기를 바로 가르칠 것이 아니라 읽기에 필요한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 준비를 시키는 일이 더 옳은 일이라고 믿어 왔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색칠을 하고 종이를 자르고 모양을 그리고, 그림을 맞추어 봄으로써 언어 학습을 위한 준비만을 해야 했다. 이들에게 수를 헤아리고, 낱자의 이름을 가르치는 것은 허용되었지만, 낱자들을 조합해서 단어를 만드는 일만은 금지되어 왔다. 또 이야기 듣기는 허용되었지만, 이야기 읽기는 금지되어 왔다. 암기에 의한 읽기는 더욱 금지되었다. 읽지 지도는 유아가 학교 교수 상황에서 지시를 잘 들을 수 읽고 따를 수 있고 학습할 수 있을 정도의 성숙한 면을 보일 때에야 비로소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성숙주의자들이 말하는 읽기 학습의 최적 시기는 대개 6세경이다. 그러므로 6세가 넘는 1학년 유아가 아직 글자를 제대로 배우지 못할 경우에는 그 원인을 학습 준비의 미성숙으로 돌려왔다. 그리고 보다 나은 교육적 방법을 강구하여 이들을 이끌려는 생각보다는 차라리 충분히 성숙될 때까지 기다리는 편이 옳다고 믿었던 것이다.
2) 발생적 문해 관점 이론
유아들은 형식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를 받기 이전에 이미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읽기와 쓰기를 배우게 된다. 성인의 입장에서 보면 바른 읽기가 아니고 바른 쓰기가 아니지만 유아들은 시각적인 상징들을 이용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전할 수 있다. 이런 수준의 읽기ㆍ쓰기 능력을 발생적 문해라고 한다. 발생적 문해 발달은 유아기에 형식적인 교수 없이 시작되며 문해가 풍부한 학습 환경에 의해 촉진된다. 문해가 풍부한 환경이란 쓰기노트, 편지, 책, 라벨, 신
.
.
2. 본인은 어떤 이론에 따라 영유아들의 언어가 발달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세 가지 근거
본인은 위 이론 중 발생적 문해 관점 이론에 따라 영유아들이 언어가 발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 근거로는 첫째, 최근 들어서는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교실 문해 환경이 유아의 문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실 내 문해 환경이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졌을 때 유아의 문해 발달을 더 촉진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Tabors, 1991),
- 참고문헌
-
- 한애향, “유아교육기관의 문해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해능력 차이”, 아동교육논집, 2007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5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 홍지은, “육하원칙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표적인 언어습득이론을 설명하고 총체적 언어접근법에 대한 교육방법을 들어 영유아의 언어습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시오.
- 언어지도 - `영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교구에 대한 조사 및 제안`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거나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1명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고 교육현장에
-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에 대해 시기별로 그 특징이 다릅니다.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빅데이터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으로 개인정보 중 식별요소의 일부를 가공한 뒤 정보주체 동의나 법적 근거 없이 대규모로 무단 사용, 판매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위법행위는 비영리재단이나 공공기관에서까지 행해진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기업에서 도입한 경영정보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개인정보 침해 사례를 제시하고
- 한국어 문법 교안 수업계획서
-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 개념을 이해하여 Dungam(1970)의 지역사회 유형에 따라 분류 중 정부행정구역 기준에 따른 사회복지관의 주소, 목표, 운영원친과 주요 사업내용 1가지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인본주의 이론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가적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전문가적 자질에 대해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자질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성인여성장애인의 자립심 향상을 위한 집단 활동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