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NHN 해외진출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전략
NHN 중국시장 진출 실패사례 분석입니다.
레포트 잘썼다고 교수님한테 칭찬받고 A+ 받았어요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NHN 소개
2. NHN의 해외진출 및 경과
1) 일본
2) 미국
3. NHN의 중국진출
1) 중국 게임시장의 현황
2) NHN 중국진출 당시의 시장환경
3) NHN 중국시장 진출 과정 및 결과
4) NHN 중국 현지법인 철수 원인
5) 제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온라인 게임 종주국’ 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한국의 온라인 게임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화려한 그래픽과 앞선 기술력, 탄탄한 스토리를 앞세운 한국의 온라인 게임은 해외 수출 산업으로 그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2009년 게임 산업 수출액은 14억 9천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해외 온라인 게임 시장 확대에 따라 수출 증가도 본격화 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거침없는 질주에 제동을 거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중국시장이다. 현재 중국은 인터넷 인프라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온라인 게임 인구 또한 급속도로 늘고 있다. 한국의 앞선 기술력으로 완성된 온라인 게임은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렸고 한국의 온라인 게임은 중국에서 한때 80%의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시장을 주름잡았다. 하지만 온라인 게임 시장의 중요성을 간파한 중국 정부가 한국을 비롯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온라인 게임 기업에 대한 규제와 법규를 강화하고 자국 산업을 장려하는 정책을 펼쳤고 이로 인해 중국 온라인 게임 기업이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국내에서 개발된 게임을 수입해 서비스하던 중국이었지만 최근엔 국내 개발사 못지않은 기획력과 개발력으로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외국 온라인 게임 기업이 중국에서 예전과 같은 명성을 펼치기 힘들어졌고 한국의 온라인 게임기업 또한 현지 경쟁업체들의 성장에 의해 시장 점유율이 25%대로 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중국 시장에서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는 국내 기업이 있는 반면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하고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는 기업도 있는데, 국내에서 포털사이트 네이버로 잘 알려져 있는 NHN은 2004년 중국 하이홍社와 합작투자 형태로 중국 게임시장에 진출하였다가 최근 지분을 매각하고 중국 시장에서의 철수를 선언하였다. 따라서 NHN의 중국 게임시장 진출 경과와 중국 시장에서 철수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그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웹사이트
- NHN (http://www.nhncorp.com/)
- 최신 중국게임 정보 머드포유 (http://china.mud4u.com)
- http://www.ddokbaro.com/2826

논문 및 출판자료
- 한국 온라인 게임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 중국사례 연구 (2009/곽진)
-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 KT경제경영연구소 (2009)
- 한국 게임산업 개발원(http://www.gitiss.org) - 중국 게임시장 동향
- 한국 게임산업 개발원(http://www.gitiss.org) - 2009년 중국 온라인게임시장 백서
- 한국 게임산업 개발원(http://www.gitiss.org) - 게임산업트렌드 중국게임시장동향 12월 1호
- 매경이코노미 제1549호 (10.03.31일자)
- 정보통신정책연구원(http://www.kisdi.re.kr/) 방송통신정책 제 21권 21호 통권 474호
중국의 해외 온라인 게임 규제 확대에 따른 시사점 (2009/정부연)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http://www.kisti.re.kr/)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에 관한 규제분석- 중국 NHN게임을 중심으로 (2009/송승근 김치용)
- 한국 콘텐츠 진흥원 - 2010 세계 게임시장 전망 세미나 :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 결산 및 전망
- 한국 콘텐츠 진흥원 - 2010 세계 게임시장 전망 세미나 : 중국 게임시장 결산 및 전망
- 한국 콘텐츠 진흥원 - 2010 세계 게임시장 전망 세미나 : 중국 게임시장 진출전략

보도자료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6240076
-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413745
-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155546
-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69942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110108136017925&outlink=1
- http://news.donga.com/3/all/20101101/32283508/1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
0001469329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
0004733620
- http://www.hani.co.kr/arti/economy/it/446846.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SWOT분석/ 삼성전자 국내,해외외 마케팅전략 분석/ 삼성전자 문제점과 미래전략제안
  • 삼성전자 글로벌전략 사례연구< 목차 >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의 경영전략(1) 국내시장 경영전략(2) 해외시장 글로벌전략3. 삼성전자 마케팅전략(1) 삼성전자 SWOT분석(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4. 삼성전자 성공 및 실패사례(1) 국내활동 성공사례1) 지펠 성공사례(2) 국내활동 실패사례1) 모바일메신져 챗온 실패사례2) 자체 소프트웨어 바다OS 실패사례3) MP3 YEPP의 실패사례5. 삼성전자 글로벌활동 사례연구 (1) 해외진출배경(2) 삼성전자

  •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
  • 전략과 그의 실제 수행여부에 대해 우리나라의 진출 사례를 살펴보고 또한 현지화 전략의 실패 기업에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다.2. 본론올해로 창립 137년을 맞는 네슬레는 한 세기를 훌쩍 넘는 동안 세계 최고 식품 회사의 자리를 한결같이 지켜오고 있다. 특히 테이스터스 초이스 커피는 한국 시장에서 세계 최대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저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해외시장이 전체 매출의 98%를 차지하는 초국적 기업으로서

  • [국제마케팅] 도요타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 분석 및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
  • 전략 : 시장경쟁 격하가 예상되는 ASEAN각국에 판매점을 확대④ 현지화 전략1-저가의 현지 전용차 전략 : 각국의 시장에 대응하는 모델로 TUV, TFC, Corolla, Corona, Hi Ace, Hi lux가 채택→비용 절감과 판매 강화⑤ 현지화 전략2 - 부품의 역내 상호조달 전략 : 아시아의 각 거점을 토대로 특화된 부품산업을 육성, 생산→생산비용 절감9) 신중한 투자와 보수적인 경영 - 도요타는 해외시장에 진출할 경우에 경쟁사가 먼저 출시한 차를 보고 이를 분석하여 더욱 편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 목차서론국제경영사례 분석 목적화장품시장의 특성연혁 및 아모레 퍼시픽 소개태평양 - 한국내에서 최고가 되다아모레 퍼시픽 - 해외진출의 포문을 열다아모레 퍼시픽 소유브랜드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 – 협소해지는 국내시장, 성장하는 AP본론미국 시장 분석세계 제 1위의 시장미국 내 환경 분석 (SWOT) 미국 시장의 트렌드, 특성 미국 시장 내 경쟁 브랜드아모레퍼시픽의 진출 전략아모레퍼시픽의 진출 과정아모레퍼시픽의 주요 전략 (Prod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해외진출도 본격화하고 있다. 이 같은 제품라인 확대와 마케팅 강화를 통해 프로스펙스와 르까프는 올해 각각 1,765억원과 1,600억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다.업계 관계자는 “레저 및 스포츠 인구가 늘고 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아시아경기대회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잇따라 유치하면서 국내 스포츠웨어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푸마의 직진출과 휠라 본사 인수를 계기로 글로벌 브랜드와 내셔널 브랜드간의 경쟁도 더욱 뜨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