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의 특성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캐릭터디자인의 개념, 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캐릭터의 역할과 기능, 캐릭터디자인의 구성요소 및 특성, 캐릭터 디자인 제작, 국내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해외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등에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캐릭터디자인이란?

2. 캐릭터 디자인의 특성
1) 내용적 특성
2) 방법적 특성

3. 캐릭터의 역할과 기능
1) 머천다이징 캐릭터(Merchandising Character)
2) 기업/기관 캐릭터(Corporate Character)
3) 애니메이션 캐릭터(Animation/Flash Animation Character)
4) 이벤트용/테마 파크용 캐릭터
5) 카툰/웹툰 캐릭터(Cartoon/Webtoon Character)
6) 게임캐릭터(Game Character)
7) 광고성캐릭터(Advertising Character)
8) 모바일 캐릭터(Mobile Character)
9) 아바타캐릭터(Avatar Character)

4. 캐릭터디자인의 구성요소 및 특성
1) 독창성
2) 조형성
3) 다양성
4) 일관성
5) 공감성

5. 캐릭터 디자인 제작
1) 캐릭터를 구성하는 것들
2) 과정
3) 캐릭터 디자인 시 갖춰야 할 조건들
4) 캐릭터 디자인 제작 방법
5) 캐릭터 디자인 과정

6. 국내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1) 둘리나라
2) 딸기(Dalki)
3) 뿌까(Pucca)

7. 해외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1) 미키마우스 성공사례
2) 포켓몬스터 성공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캐릭터디자인이란?

캐릭터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자면 캐릭터, 카툰, 캐리커처, 마스코트, 코믹스 등 구별하기 쉽지 않은 개념들이 혼용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이에 대한 개념 정립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이 같은 여러 용어들은 구별의 층위와 계층이 다른 용어들로, 일러스트레이션이면서 마스코트일 수도 있고, 또 애니메이션화 될 수도 있는 복합적인 개념을 갖는다. 이러함에 따라 캐릭터의 정의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캐릭터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 특징 또는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 활자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광의적인 의미로서 정의하기보다 협의적인 의미로써 캐릭터를 정의하는 것이 현실적인 면에서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다. 캐릭터의 협의적인 의미로써 캐릭터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목적을 가지고 사람, 동물, 식물, 물건 등의 개성과 특징을 형상화하여 인성을 갖는 개체로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을 말한다. 독특한 개성과 디자인으로 만화, 게임,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등을 통하여 쉽게 대중의 흥미를 끌고 친근감을 주기 때문에 각종 상품과 서비스에 이용되며 특히 한 가지 소재로 여러 방면에서 이윤을 거두는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 Use)”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기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캐릭터는 그 자체가 소유하는 가치관을 인정하는 인간만이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사람들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상징 기호로서 그 본질상의 가치보다는 상징의 가치에 의의를 부여함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시장은 소비의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 진화와 이에 따른 무한 세분화, 복잡화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욕구는 양에서 질로, 물리적․기능적 욕구에서 상징적인 욕구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기술의 발전은 제품의 무차별화, 경쟁격화, 무한경쟁의 시대를 초래했고 이제는 경쟁의 주요한 수단으로 이미지의 차별화가 중요하게 되었다. 특히 기업적인 개념의 캐릭터는 기업, 공공기관, 단체, 브랜드, 개인 등의 사용자가 자체 이미지를 일반 대중에게 연상, 부각시키기 위해 의인화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시킨 것을 말한다.
캐릭터는 상징적 차별화 이미지의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그 중요성과 역할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캐릭터는 우주공간이나 깊은 바다 속에서의 모험은 물론 마술이나 요술에 의한 변신도 어려움 없이 전개할 수 있어 청소년들의 상상력을 무한히 펼칠 수 있다. 학교에서 캐릭터 디자인 교육은 창의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캐릭터 디자인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켜 근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캐릭터 디자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문희 외, 현대사회와 아동, 시그마프레스, 2007.
⚫ 김영주, 아동교육과 동화, 울산대학교 출판부, 2004.
⚫ 김현지, 캐릭터의 컨버전스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 신헌재·권혁준·곽춘옥, 아동문학과 교육, 박이정, 2007.
⚫ 유지은, Hi 캐릭터, Hello 마케팅, 미래의창, 2004.
⚫ 조수영, 캐릭터디자인 교육에서 형태재인이론을 활용한 형태추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키즈마케팅과 캐릭터마케팅
  • 디자인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브랜드나 마찬가지다. 경쟁력 있는 디자인은 기본이고, 거기에 마케팅, 홍보, 제작,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아이덴티티가 유지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그래야 브랜드의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일례로 영국 BBC 사의 텔레토비는 아이들은 물론 청소년들에게도 인기가 있어서 청소년 제품의 라이센싱 상담이 쇄도했으나 아이덴티티 관리를 위해 10세 미만으로 타겟을 한정했다고 한다.3. 성공적인 캐릭터 상품사례 및

  • 키치(Kitsch) 디자인
  • 디자인의 정의에 합당한 자료들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해석을 해 나갈 것이다.2. 본론 : 키치(Kitsch) 디자인의 사례1) 향수적 키치(1) UNICLO CHARACTER T-Shirts 독수리 오형제 범버맨 PAC-MAN 소년 탐정 김전일 공태랑 나가신다 이상한 나라의 폴 ▶ 올 초에 유니클로에서 MEGA CULTURE의 일환으로 2009SPRING AND SUMMER COLLECTION이란 컨셉 하에 독수리 오형제, 아톰, 범버맨, 팩맨 등 만화나 게임 캐릭터를 위시하야, 키스해링, 한국의 작가들과 손을 잡

  • [디지털컨텐츠산업] NCsoft와 위즈엔터테인먼트의 성공사례를 통해 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분석
  • 캐릭터를 소개?설명하여 라이센시, 에이전트를 확보하는 경우가 많다. 위즈엔터테인먼트의 경우 많은 경비가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전시회에 참가하여 해외의 업체에 인지도를 확산시키고 신뢰감을 주고 있다. 특히,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더욱 디자인이 돋보일 수 있도록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강조한다. 또한, 전시회에서는 주로 사전 예약을 받아 구매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우선은 사전 상담 예약을 이

  •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
  • 캐릭터 그 자체이고, 마케팅에서 해야 하는 것은 캐릭터의 성격화이다.※ ZEMT : 소비자의 감정 모델 또는 인식 구조를 과학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려고 시도하는 시스템이다.예) 코카콜라의 경우 ‘소비자의 에너지가 감소할 때, 그것은 에너지(가치)를 채운다.’, ‘소비자가 탈수되었을 때, 물을 공급한다.’, ‘사람들이 긴장을 느낄 때, 고요하고 평안을 느끼게 한다, 사람들과 같이 있을 때, 편안하게 한다.’는 가치를 가지도록 중심 이야기

  • 한복의 더딘 세계화의 원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 -3개국의 전통의복 세계화 사례와 현황 분석을 중심
  • 2008.11.27).이성희, 「새 대통령, 취임식서 한복 입으면 어떨까」, 『한국일보』, 2008.01.25.이영희,『파리로 간 한복쟁이』, 디자인하우스, 2008.임숙자, 『현대 의상사회심리학』, 수학사, 2002.임은진, 「한복페스티벌전통의상의 멋 뽐내요」, 『연합뉴스』, 2008.11.18.정명화, 「게이샤의 추억, 아카데미 의상상 수상」, 『조이뉴스24』, 2006.03.06.한상용, 「한복의 세계화 선언한 우리옷 지킴이」, 『연합뉴스』, 2005.02.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