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 라벨, 라벨의 생애 및 작품 활동, 음악적 특징, 피아노음악적 특징, 라벨과 드뷔시 비교(서양음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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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중앙대학교 재학생으로 서양음악사 과제인 모리스 라벨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모리스 라벨의 생애 및 작품 활동, 라벨의 음악적 특징 라벨의 피아노 음악적 특징, 라벨 VS 드뷔시
가 있으며 높은 점수를 받았던 레포트로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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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리스 라벨의 생애 및 작품 활동
2. 라벨의 음악적 특징
3. 라벨의 피아노 음악적 특징
4. 라벨 VS 드뷔시
본문내용
ㅇ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생애 및 작품 활동



그는 드뷔시 이후에 가장 대표적인 프랑스 음악가로 평가되는 작곡가였습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부모를 가진 라벨은 어려서부터 여러 가지 음악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889년 14세의 나이로 파리 음악원에 입학한 라벨은 베리오로부터 피아노를 배우고, 1893년에 첫 작품 <그로테스크한 세레나데>를 썼습니다. 한때 음악원을 떠나기도 했던 그는 1897년 돌아와 포레에게 작곡을, 제달즈에게 대위법과 관현악법을 배워 여러 가지 편성으로 작품을 쓰게 되었습니다.

라벨은 로마대상을 목표로 계속 도전하였으나 목표를 이루지 못했는데, 당시 라벨의 로마 대상 낙선 사건은 결국 음악원장의 경질로 이어져 큰 파문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시기의 작품 중에서 <물의 희롱>은 리스트의 흐름을 계승하는 새로운 피아노 서법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라벨은 재즈, 폭스트롯, 찰스턴 등 다양한 대중음악 양식에까지 폭넓게 관심을 보인 사람이었으며, 이국 정취와 상상력과 유머가 풍부한 그의 작품들은 독자적인 매력을 풍겼습니다. 특히 1907년에 발표한 가곡집 <박물지>는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라벨은 주로 사회로부터 동떨어져 작품 활동에만 전념했는데, 자신의 작품을 연주하거나 성악가들의 반주를 할 때만이 피아니스트로 활동하였으나, 1928년 암스테르담, 베니스, 스웨덴, 영국, 스코틀랜드, 미국에서는 자신의 음악을 위해 오케스트라를 지휘도 했습니다. 또한, 1929년 옥스퍼드 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 1930년엔 전쟁 중 오른손을 잃은 오스트리아의 파울 비트겐슈타인을 위해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을 완성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1932년 10월에 자동차 사고 때문에 뇌 질환으로 폐인의 생활을 보내다가 1937년 뇌수술 실패로 타계했습니다.

ㅇ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음악적 특징

라벨은 드뷔시와 더불어 당시 프랑스 음악의 대표자로 평가되지만, 드뷔시보다 보수적인데, 그의 음악은 인상주의와 고전 양식들을 혼합한 형태로 낭만주의 성향이 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이미 20세에 나중에 <스페인 라프소디>의 제3악장으로 쓰이게 되는 <하바네라>를 작곡하는데, 전통적 음악기법에 대한 그의 긍정적 수요현상은 그가 제달즈와 포레로부터 수업을 받던 학창시절부터 이미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벨의 초기작품 활동에 영향을 끼친 사람은 쇼팽, 리스트, 샤브리에, 포레,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있으며, 1890년경에 라벨은 사티의 화성학적 실험들로부터 한동안 큰 영향을 받기도 했습니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아비 오렌슈타인(2000), 전혜수(역),『라벨의 삶과 음악』, 음악춘추사.
2. 단행본 신동헌(1997),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315쪽. 롤랑 마뉘엘(1938.12),『모리스 라벨이 쓴 자서전의 초고』, 20쪽
라벨의 삶과 음악 / 전혜수 / 음악춘추사 / 2000
3. 인터넷 기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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