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중요성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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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의 중요성, 동기부여의 구성요인, 동기부여의 영향요인,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동기부여의 과정중심의 이론, 삼성전자의 동기부여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동기부여란?

2. 동기부여의 중요성

3. 동기부여의 구성요인
1) 성취(achievement)
2) 직무의 안정성(job stability)
3) 직무자체(job)
4) 책임(responsibility)
5) 승진(advancement)

4. 동기부여의 영향요인

5.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 Maslow의 욕구단계설
2) Herzberg의 이요인(二要因) 이론

6. 동기부여의 과정중심의 이론
1) Vroom의 기대이론
2) 포터(Porter)와 로울러(Lawler)의 기대이론
3) 강화이론

7. 동기부여의 성공사례 - 삼성전자
1) Trust(신뢰) 부문
2) Pride(자부심) 부문
3) Fun(재미) 부문
4) 성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동기부여란?

동기부여의 영어에 해당하는 ‘모티베이션(motivation)'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movere'이며 이것은 ‘움직인다’(to move)의 의미이다. 원래 동기부여는 심리학에서 많이 연구되어진 분야로서 우리말로는 ‘동기부여’, ‘동기유발’, ‘동기화’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어진다. 동기부여의 개념은 행위주체인 개인과 조직(경영자)의 입장으로 나누어 그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먼저 행위주체인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동기부여는 개인이 조직목표를 달성하거나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목표지향적인 행위를 자발적으로 일으키고 방향 지우며 지속하는 과정을 말한다(Schermerhorn 등, 1995). 이를 특히 ‘동기유발’ 또는 자기 동기부여(self motivation)라고 할 수 있다. 이때 개인의 목표 지향적인 노력은 조직목표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경영자 입장에서의 동기부여는 종업원으로 하여금 조직에서 바라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종업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Tosi, 1990). 이를 특히 조직 및 경영자에 의한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동기부여의 개념을 종합하면, 동기부여이란 “조직에서 개인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목표와 일치되는 조직목표를 향해 높은 수준의 노력을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기울이도록 스스로를 이끌어 나가는 과정 및 조직(경영자)이 그러한 개인의 동기 부여된 행동을 촉진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민주, 호텔종업원의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관광학연구, 1996.
• 김성광, 구성원의 동기부여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논문, 2002.
• 박현진, 위탁급식전문업체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동기부여 및 조직 내부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2002.
• 배정훈, 동기부여론, 형설출판사.
• 백기복, 조직행동 연구, 창민사, 2001.
• 이종욱 외, R&D관리, 경문사, 2006.
• 이진규, 전략적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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