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과 e-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연구배경과 목적, 필요성. . . . . . .p1
□이론적 배경
●e-Learning의 개념. . . . . . .p2
●e-Learning 현황. . . . . . .p4
●e-Learning의 향후전망. . . . . . .p5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화. . . . . . .p9
□전공(관심분야)과 원격교육의 접목
●개요 . . . . . .p9
●오프라인과 온라인 교육비용 정리. . . . . . .p10
●결과분석. . . . . . .p12
●결론 및 제언. . . . . . .p13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 . . . .p14
●참고서적. . . . . . .p14
●참고간행물. . . . . . .p14
본문내용
● 연구의 배경과 목적, 필요성
우리는 현재 후기 산업사회로부터 정보사회로 전환하고 있다. 이러한 전환을 보여 주는 현상적 요인으로는 텔레커뮤니케이션 자원의 급증, 커뮤니케이션과 컴퓨터 활용 비용의 하락, 물질로부터 경험과 지식, 더 나아가 지혜에 의하여 주도되는 문화로의 변화(Banathy, 1991)를 들 수 있다.
과거에는 높은 식견으로 인하여 어떤 분야에서든 존경을 받는 지식인이 되는 것이 가능하였고, 지식의 세계가 성장함에 따라 대학 교육은 평생을 위한 마지막 투자였다. 그러나 시대는 변했다. 인간 정보와 지식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평생 여러번 작업 전환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각 직업은 기술과 지식의 쇄신 혹은 방향 재설정을 요구한다. 기업은 대학 학위에 대한 온정주의로부터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전문가를 고용하고 해고 할 수 있는 실용주의로 그 태도를 바꾸고 있다.
이런 사회적 변화는 기존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에 대한 의문을 증가시킨다. 정보량의 증가와 지식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사회체제가 극히 가변적인 시대에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시기에만 인생 준비를 위해서 학습한다는 패러다임에 기반을 둔 교육체제는 그 역할을 다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대부분 성인의 사회적 삶이 더욱 정보에 의존하게 되고 사회가 정보 통신 공학과 한층 연계됨에 따라, 더 양질의 교육뿐 아니라 지속적이고 열린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http://kin.naver.com/browse/
http://www.hdlc.co.kr/
http://www.netch.co.kr
http://www.contentsmedia.com

● 참고서적
이인숙(2002). "e-러닝 :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마크 J. 로젠버그(2001). "e-Learning -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유영만 옮김, 물푸레
박숙희.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염명숙공저, 학지사
양서원. "교육공학의 탐구" 권성호공저
박성의.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공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활용방법과 시장규모 및 향후 과제와 한계점 분석 고찰
  • e-learning과 친해지는 단계2) 2단계 : e-learning을 활용한 열린 학습 단계3) 3단계 : 인터넷을 활용하여 주제별 탐구 학습 단계Ⅳ. e-learning 시장규모1. 미국2. 국내Ⅴ. e-learning 표준화 방향 및 방안 제안Ⅵ. e-learning의 한계1. 정부의 역할 1) 원격대학 정책2) 인터넷 통신훈련 제도2. 기업/기관/단체의 역할 Ⅷ. 결론Ⅰ. 서론e-learning이라는 용어는 ICT라는 용어에 익숙해져 있는 초중고 교사들에게는 낯설은 용어는 아닐거라고 생각된다. 교육산업 분야에서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e-learning이라는 개념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이 외에도 인터넷 기반 교육 의미에서 더욱 확장되어, 웹기반 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도 되고 있다(Brain W. Ruttenbur, Ginger C. Spickler, Sebastian Lurie, 2000). 즉, 광의로써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이버 교육은 e-learning, 원격교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범위, 효과, 분류와 표준화 및 고부가가치화 전략 분석
  •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용 CD-ROM 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컴퓨터 기반 (Computer-based) 교육, 웹 기반 (Web-based) 교육,가상학습 (Virtual Classroom),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콜레버레이션 (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우리가 오프라인 교육과 대비하여 흔히 쓰는 온라인 교육은 인터넷, 인트라넷, 익스트라넷을 통한 웹 기반의 교육을 의미하며, e-Learning 의 한 부분이다. 그리고 유사개념으로 쓰이는 원격교육 (Distance Learning

  • [교육공학]E-Learning과 U-Learning에 대한 고찰
  • E-Learning1. 이-러닝(E-Learning)이란?ꌺ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웹기반 (Web-Based)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collaboration)을 포함◦ IT를 교육에 활용한 방법을 지칭하는 용어- 원격교육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특성,도래, E-learning(이러닝)표준화,고부가가치화,발전방안
  • e-Learning 인력의 능력개발 지원3. 과정개발․운영 기반 조성(Best Course-ware)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e-Learning 산업이 성숙하면서 우리는 단순한 클릭에서 읽기 과정을 뛰어넘어 훨씬 발달된 교육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초보적인 형태로 교육이 웹상으로 이동하기 훨씬 전에, 학습자들은 교육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었다. 가장 최근에는 CD-ROM 이 선택 가능한 전달 수단이었다, 그러나 그 이전의 원격교육은 비디오나 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